강원 수련병원 전공의 92% ‘사직서 제출’⋯강원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 수련병원 전공의 92% ‘사직서 제출’⋯강원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강원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 긴급 대응 나서
    7개반 10개팀 구성, 환자 이송 및 의료상황 대응해
    “강원은 대형병원 의존도 높아, 의료공백 우려 심각”

    • 입력 2024.02.25 11:55
    • 수정 2024.02.27 00:11
    • 기자명 한승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최근 도청 브리핑룸에서 의료 공백을 대비한 비상진료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강원특별자치도)
    강원특별자치도는 최근 도청 브리핑룸에서 의료 공백을 대비한 비상진료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강원특별자치도)

    정부가 의료계 집단행동 장기화로 재난위기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함에 따라 강원특별자치도도 ‘강원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등 긴급 대응에 나섰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지난 23일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중앙부처와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강원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기로 했다. 

    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7개반 10개팀으로 구성돼 의료 상황 대응, 환자 이송, 도내 거점병원 순찰, 중앙 및 유관기관 협업 등으로 의료공백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도내 시군 부단체장, 보건소장, 소방 등과 의료계 동향, 응급환자 이송 체계를 공유하는 등 공조하기로 했다. 도내 18개 시·군에서도 지역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순차 운영할 방침이다.

    강원자치도는 대형병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만큼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 우려가 심각한 상황이다.

    도에 따르면 도내 수련병원 전공의들의 의료현장 이탈은 20일부터 시작돼 도내 대형병원의 수술과 일부 진료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23일 오전 11시 기준 도내 수련병원(9개)의 전공의 385명 중 92.2%에 해당하는 35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전공의 비중이 큰 진료과는 내부 인력으로 대체하는 등 정상 운영하고 있지만 현 상황이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외래진료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명선 도 행정부지사는 “도민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중앙부처, 의료기관 등과 연계, 협력하는 등 전력을 다하겠다”며 “필요한 경우 시·군 보건소와 공공의료기관 14곳의 평일 연장·주말진료 시행에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승미 기자 singme@mstoday.co.kr

    (확인=한재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