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자레인지는 만능?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되는 음식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전자레인지는 만능?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되는 음식

    • 입력 2024.02.10 00:00
    • 수정 2024.02.19 00:17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레인지에는 껍질이 있는 음식이나 알루미늄, 스티로폼 재질의 용기는 사용하면 안된다. (그래픽=챗GPT)
    전자레인지에는 껍질이 있는 음식이나 알루미늄, 스티로폼 재질의 용기는 사용하면 안된다. (그래픽=챗GPT)

    전자레인지는 음식을 간단하고 빠르게 데워주는 편리한 도구다. 어떤 음식이든 넣고 돌리기만 하면 따듯하게 데워줄 것 같지만, 의외로 넣으면 안 되는 음식들이 있다.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를 이용해 음식물의 내부부터 열을 가해 데워주는 원리로 작동한다. 음식물은 열을 받은 내부부터 팽창하기 시작하고, 이때 껍질이 있는 음식은 압력을 버티지 못하면 폭발할 수 있다.

    다음은 전자레인지를 돌리면 안되는 음식들을 알아봤다.

    ▶달걀

    전자레인지에 달걀을 껍질째 넣으면 내부 압력이 높아져 폭발할 위험이 있다. 삶은 달걀도 마찬가지로 껍질을 까지 않고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폭발할 수 있다.

    전자레인지로 달걀을 조리하려면 껍질을 까고 노른자를 터뜨린 상태에서 돌려야 한다. 계란 후라이나 찜은 전자레인지에 데워도 폭발하지 않는다.

    ▶밤, 도토리

    밤이나 도토리처럼 단단한 껍데기가 있는 열매도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된다. 내부 압력이 급격히 높아져 터질 수 있어 피해야 한다.

    밤을 전자레인지로 조리하기 위해서는 껍데기에 칼집을 내고 물을 살짝 뿌린 후 랩을 씌워주면 군밤을 만들 수 있다.

    ▶과일

    수분이 많은 과일도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폭발할 위험이 크다. 과일 내부의 수분이 급격히 팽창하면서 압력이 올라가 과일이 터질 수 있다.

    ▶컵라면

    컵라면을 빨리 익히거나 꼬들꼬들한 면 식감을 위해 전자레인지에 조리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컵라면 용기는 재질마다 성분이 달라 전자레인지에 돌렸다간 불이 날 수 있다.

    컵라면 뚜껑이 알루미늄 재질로 만들어졌다면 전자레인지의 전자파를 반사한다. 이때 불꽃이 튀면서 불이 붙을 수 있다. 컵라면 용기가 스티로폼 재질이어도 전자레인지에 조리하면 안 된다. 스티로폼은 열에 약해 용기가 녹아내릴 수 있다.

    전자레인지에 조리할 때는 컵라면 용기에 전자레인지용 용기 표기를 확인해야 한다.

    ▶배달음식

    먹다 남은 배달음식을 용기째로 전자레인지에 가열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배달음식 용기는 대부분 플라스틱 재질로 열을 가하면 환경호르몬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음식을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에 덜어내 데우는 것이 좋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1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