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피곤한데 잠은 안 와⋯무작정 누워있으면 오히려 독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피곤한데 잠은 안 와⋯무작정 누워있으면 오히려 독

    • 입력 2024.01.23 00:03
    • 수정 2024.01.26 00:21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이 오지 않을 땐 침대에서 벗어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그래픽=챗GPT)
    잠이 오지 않을 땐 침대에서 벗어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그래픽=챗GPT)

    수면의 질은 곧 삶의 질로 이어진다. 충분하고 질 좋은 수면은 신체 건강, 정신 건강, 업무 효율성 등 일상생활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하다. 자는 동안 몸은 낮에 소모된 신체 기능을 회복하고 면역력 강화, 기억력 향상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몸은 피곤하지만 잠들지 못하는 불면증을 경험한다. 잠들기 위해 억지로라도 침대에 누워 눈을 감고 있다면, 오히려 수면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다음은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봤다.

    ▶잠이 오지 않을 땐 침대를 벗어나야

    잠들어야만 한다는 강박을 버리는 것이 좋다. 일정 시간 이상 침대에 누워 잠들기 위해 노력해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침대를 벗어나야 한다. 무작정 누워있기만 하는 것은 수면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잠이 오지 않으면 스트레스와 불안이 증가해 몸이 오히려 긴장돼 잠들기가 더 어려워진다. 이때 뇌가 침대를 수면이 아닌 스트레스와 불안과 연관 지을 수 있어 잠들지 못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한다.

    ▶몸과 마음이 편안해야 잠이 온다

    20~30분 동안 잠이 오지 않으면 침대에서 일어나 독서나 명상, 음악감상 등 편안한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편안한 활동은 긴장을 완화하고 불안을 줄여 잠을 자는 데 도움이 된다.

    따듯한 우유나 꿀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우유와 꿀은 멜라토닌 분비를 도와준다. 멜라토닌은 생활 주기를 조절해주는 호르몬으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한다.

    수면 환경이 변하지 않아야 한다. 자는 공간은 어둡고 조용하며 쾌적하게 유지해 수면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수면은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잠들지 못하는 밤을 침대에서 뒤척이며 보내기보단 침대를 벗어나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