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요금 3년 만에 2배⋯“전기차 사기 전으로 돌아가고 싶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충전 요금 3년 만에 2배⋯“전기차 사기 전으로 돌아가고 싶다”

    3년 새 ㎾h당 100원대서 300원대 인상
    전기요금 오름세 속 추가 인상 전망 나와
    중고 전기차 평균 시세 1년 새 21% 급락
    “택시 등 생계형 중고 전기차 매물 늘어”

    • 입력 2023.07.10 00:02
    • 수정 2023.07.13 07:47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 새 전기차 충전요금이 전기료 인상과 특례할인 종료 등으로 1.8배가량 상승했다. 사진은 춘천 퇴계동 한 아파트 전기차충전소. (사진=MS투데이 DB)
    최근 3년 새 전기차 충전요금이 전기료 인상과 특례할인 종료 등으로 1.8배가량 상승했다. 사진은 춘천 퇴계동 한 아파트 전기차충전소. (사진=MS투데이 DB)

    “친환경적이란 것 제외하면 충전요금이 저렴한게 유일한 장점이었는데, 이젠 그렇지도 않아요.” 

    전기차의 인기가 빠르게 식고 있다. 충전 인프라 확충이 여전히 더딘데다 충전요금도 급격히 올라 유지비가 크게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전기요금은 계속 오르는 추세여서 전기차를 타면 손해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최근 3년 새 전기차 충전요금은 급격하게 올랐다. 환경부 등에 따르면 현재 공공 전기충전소 충전요금은 급속충전기(50㎾)를 사용하면 1㎾h(킬로와트시)당 324.4원, 초급속충전기(100㎾ 이상)는 347.2원이다. 2020년 6월까지만 해도 ㎾h당 173.8원(급속충전기 기준)이던 충전요금이 80% 정도 올랐다. 3년 전 전기차 연료비는 동급 내연기관 자동차 연료비의 20%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40% 수준에 이른다.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은 전기료 인상과 함께 정부가 전기차 충전요금에 대한 특례할인을 종료한 탓이다. 전기차 업계에서는 조만간 ㎾h당 400원대까지 인상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가정·산업용 전기요금이 지난해부터 5차례에 걸쳐 40%가량 오르는 등 전기요금 상승이 본격화해서다. 지난 5월에도 100㎾ 미만 아파트용 전기차 충전요금이 ㎾h당 8.8원 올랐다.

    소비자들은 더이상 금전적으로는 전기차를 살 이유가 없다고 지적한다. 전기차는 출시 초기에만 해도 차량 가격이 비싼 대신 연료비가 저렴해 주행거리가 길어지면 전체 유지비가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었다. 전기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지금도 10년 넘게 타야 본전인데, 충전요금이 계속 오르면 장점이 없다’ ‘전기차를 구매하려고 했지만, 최근 경제성이 떨어져 하이브리드차를 샀다’는 등의 의견이 나왔다.

    춘천시민 이민성(31)씨는 “전기차를 타는 사람들은 대부분 평소 주행거리가 많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충전요금 인상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며 “춘천은 충전 인프라도 좋지 않아 충전할 때마다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충전요금 부담이 너무 커 전기차를 산 걸 매일 후회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충전요금 인상으로 전기차의 장점이 퇴색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충전요금 인상으로 전기차의 장점이 퇴색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실제로 수요가 줄면서 한때 신차보다 비싸게 팔리던 중고 전기차의 시세는 급락했다. 국내 중고차업체 케이카가 출시 12년 이내 중고차 740여개 모델의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전기차 평균 중고가격은 1년 전(4616만원)보다 21% 하락한 3646만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자동차 전기차 대표작인 아이오닉5는 4781만원에서 3813만원으로 하락했다.

    반면 같은 기간 가솔린차는 2728만원에서 2650만원으로 2.9%, 하이브리드차는 3192만원에서 3109만원으로 2.6% 떨어지는 데 그쳤다. 가파른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폭과 추가 인상 우려가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홍승범 춘천승리자동차 대표는 “최근 전기차 충전요금이 오르면서 전기차를 찾는 소비자가 줄었고 전기차를 고민하던 고객도 하이브리드차로 선회하는 경우가 많다”며 “춘천에서도 트럭이나 택시 등 생계형 전기차를 내놓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기차 이용자들의 부담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고 요금을 추가로 올리더라도 이는 인상이 아닌 현실화라는 입장이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