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춘천 주차난, 모든 구성원이 나서야 풀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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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설] 춘천 주차난, 모든 구성원이 나서야 풀린다    

    • 입력 2023.06.20 00:00
    • 수정 2023.06.21 15:38
    • 기자명 엠에스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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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춘천 후평초등학교 인근 어린이보호구역에 불법 주차된 차들이 늘어서있다. 사진=이정욱 기자
    춘천 후평초등학교 인근 어린이보호구역에 불법 주차된 차들이 늘어서있다. (사진=MS투데이 DB)

    춘천시의 주차난이 당장 손을 대지 않으면 안 될 지경이다. 지난해 춘천시 사회조사 결과를 보면 10명 가운데 5명이 주차시설이 부족하다고 답했다. 원인은 모르는 게 이상할 정도로 확연하다. 시민들의 차량 보유 증가에 따른 주차공간이 제대로 확보되지 못한 탓이다. 특히 춘천 원도심의 주차 문제는 시대의 변화에 맞춰 도로 정비나 공간이 마련되지 않아 훨씬 심각하다. 진단과 달리 치유는 이해관계가 얽히고설켜 간단치 않다. 그렇다고 마냥 미룰 수도 없다.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에까지 이르고 있기 때문이다. 

    열악한 주차환경은 하루하루 쌓여온 부산물과 같다. 주거지역뿐 아니라 직장, 관공서, 상가, 터미널이나 기차역 주변 등 곳곳이 시도 때도 없이 주차로 난리다. 오죽하면 차를 댈 곳이 없어 외출조차 꺼린다, 매일 전쟁을 치른다는 볼멘소리가 안나오겠는가. 통계청에 따르면 춘천에 등록된 자동차 대수는 2012년 11만대 남짓에서 지난해 14만8000여 대로 35.3% 늘었다. 인구는 같은 기간 27만3000여 명에서 4.8%인 1만3300명 증가했다. 현재 시가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은 88개소 4870면에 그치고 있다. 감당할 수 없는 임계치를 눈앞에 둔 셈이다. 

    주차난은 안전과 직결되는 사안이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도로 위에 어린이보호구역이라는 글자가 큼지막하게 쓰여 있지만, 버젓이 차량이 세워져 있다. 불법 주차다. 어린이보호구역에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주차할 수 없다는 현수막이 걸렸지만 소용없다. 특정한 곳에서만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이 아니다. 운전자들은 세워진 차량에 시야가 가려져 신경을 곧추세울 수밖에 없다. 보호구역에서 어린이들이 차량을 피해 다녀야 하는 상황이라면 누가 납득할 수 있겠는가. 잇따른 어린이 교통사고는 온전히 어른들의 책임이다. 

    춘천시는 적극적인 관심과 추진에 나서야 한다. 물론 공영주차장 조성, 철거된 집터 활용, 건물·시설물의 주차장 공유 등 다양한 방안을 시도했고, 계획하고 있다. 이를 모르는 바는 아니나 절실해서다. 다른 지역과 정보를 교환하거나 벤치마킹하는데 주저할 필요가 없다. 아파트, 교회 등의 유휴 주차공간에 대해 보조금 지원, 세제 감면 등의 과감한 조치를 통해 개방을 유도할 만하다. 시민의 참여는 기본이다. 시민들의 대승적 협조 없이 실행은커녕 선택조차 할 수 없다. 공영주차장 건립만 해도 ‘더불어’ 안전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자기 이익의 일정한 몫은 감내해야 한다. 사회 기여다. 주차난 해법을 찾는데 춘천시의 구성원 모두 머리를 맞대지 않으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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