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인구 30만명 달성 위해 정주여건 개선·조성해야”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인구 30만명 달성 위해 정주여건 개선·조성해야”

    “인구수 늘려 생활 인프라 저하 막는 것 핵심”
    “중·장기적 도시계획을 치밀하게 마련해야 해”
    춘천시 인구수 올해부터 정체…추가 이탈 예상
    인구 30만명 2년 이상 유지하면 다양한 혜택

    • 입력 2023.04.21 00:00
    • 수정 2023.04.21 12:37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성열 춘천시의원이 지난 19일 제32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춘천시 인구 30만명 달성을 위한 대책을 제시했다. (사진=춘천시의회 인터넷방송)
    신성열 춘천시의원이 지난 19일 제32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춘천시 인구 30만명 달성을 위한 대책을 제시했다. (사진=춘천시의회 인터넷방송)

    춘천 인구 30만명을 위해 인프라 구축을 통한 자연스러운 인구증가 방안이 제시됐다.

    신성열(효자2동·석사동·더불어민주당) 춘천시의원은 지난 19일 제32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춘천시 인구 30만 달성의 핵심은 ‘베이비부머’의 일자리, 주거 등 정주 여건의 개선과 조성”이라며 “젊은 인구를 유입하는 것보다 인구수 자체를 늘려 생활 인프라 저하를 막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신 의원은 “‘베이비붐 세대’가 중년 이상이 된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개인의 여가생활을 중요시하고, 자신의 젊음과 건강에 관해 관심과 투자를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며 “‘베이비붐 세대' 유입의 매력적인 조성 조건 중의 하나는 문화, 여가, 복지, 행정시설의 집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춘천은 지역 상생을 이끌며 지속 가능한 미래지향적 삶터와 일자리, 문화와 교육이 결합한 ‘로컬 주거단지’를 조성해야 한다”며 “생산공동체형, 복합은퇴공동체형, 산업 연계형 등 지역 현황과 사회·경제·문화적 실정에 맞게 중·장기적 도시계획을 치밀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춘천시는 현재 인구 30만명 달성을 위해 지역에 있는 다양한 기관, 단체와 '30만명 만들기' 협약 체결과 시책, 춘천시 미래와 인구전략 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또 주소 이전을 하는 대학생에게 전입 장려금 지원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나 적당한 유입책은 없는 상황이다.

    춘천시는 수십 년째 인구 30만명 달성을 위해 힘쓰고 있지만, 2005년 원주에 기업도시와 혁신도시 유치경쟁에서 밀려난 뒤 인구수도 역전되며 수부도시의 위상과도 멀어지고 있다.

    춘천시의 인구수는 지난해 29만명을 돌파하며 꾸준히 증가했었지만, 올해부터는 정체되기 시작했다. 특히 오는 7월에는 강릉에 강원도청 제2청사가 개청을 앞두고 있어 도청 인력의 대거 이탈이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신 의원은 인구증가를 위한 임시방편 대책이 아닌 인프라 구축을 통한 자연스러운 인구증가와 같은 대책을 제안한 것이다.

    춘천시와 시민들의 바람대로 인구 30만명을 달성한 뒤 이를 2년 이상 유지한다면 지방분권법에 따라 인구 50만명의 대도시 특례를 인정받아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강원도 조정교부금 재원 기여율이 현재 27%에서 47%까지 증가하고 위임사무가 증가해 자율권이 확대된다. 보건소도 1곳을 추가 설치 가능해져 보건·의료도 개선된다.

    이 밖에도 주택단지나 상업지구 지정 등 자치단체장의 계획적인 도시개발과 시청 내에 실·국을 기존 5개국에서 6개국으로 추가 설치가 가능해지며 경찰서 1곳 추가 설치할 수 있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