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암호 개발 협약 또 보류 춘천시 신뢰 타격⋯제2의 레고랜드 되나?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의암호 개발 협약 또 보류 춘천시 신뢰 타격⋯제2의 레고랜드 되나?

    사업 실시협약 앞두고 또다시 보류
    국힘 도당 “졸속 행정, 불통 행정”
    정의당 도당 “해당 사업 중단 촉구”
    육 “이런 상황에 시장으로서 송구”

    • 입력 2023.02.10 00:03
    • 수정 2023.02.12 16:46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레이크 춘천 복합리조트 사업' 조감도. (그래픽=춘천시)
    '더 레이크 춘천 복합리조트 사업' 조감도. (그래픽=춘천시)

    더 레이크 춘천 복합리조트로 명칭이 변경된 의암호 관광휴양시설&마리나 조성사업 실시협약이 또다시 보류됐다. 

    현재 경찰 수사까지 진행되자 지역사회에서는 제2의 레고랜드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지역 정치권은 사업 중단 촉구에 나섰다. 

    춘천시는 지난 2일 의암호 관광휴양시설&마리나 조성사업의 민간 투자자와 실시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으나 1시간 정도 후 협상 안건 조율 문제로 협약이 보류됐다고 발표했다. 해당 사업은 지난해 4월과 8월에도 협약을 코앞에 두고 무산된 바 있다.

    지난해 4월에는 실시협약 체결 5분을 남겨두고 ’지분 구조상 상법 위반 등 불법 문제’가 드러나 협약체결이 취소됐다. 또 같은 해 8월에도 협약체결을 하루 앞두고 ‘절차상 미흡’이라는 이유로 육동한 춘천시장이 전격 중단을 선언했다.

    이후 지난해 12월 말 육 시장은 춘천시가 체류형 여행 도시로 진화하기 위해 의암호 관광휴양시설&마리나 조성사업이 필요하다며 해당 사업의 정상 추진을 공식 발표했다.

    그러나 실시협약을 앞두고 또다시 무산되자 사업 추진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논평을 내고 “협약체결이 보류·연기되거나 취소되는 사례가 반복된다는 것은 ‘졸속 행정’, ‘불통 행정’으로 춘천시 행정의 신뢰성에 큰 타격”이라며 “협약 보류의 이유를 ‘협약 안건 조율 문제’라고 하는 것은 도저히 납득되지 않는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소속 춘천시의원들도 성명을 내고 육 시장에게 졸속 행정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의혹 없이 명명백백하게 문제점을 시민에게 밝히고 시민의 귀중한 자원을 개발하는 데 있어 좀 더 신중하고 계획성 있게 설계해 춘천시와 시민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을 모색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강원도당은 불투명한 사업 주체와 특정 업체 밀어주기, 헐값매각 등 문제점을 지적하며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정의당 도당은 “육 시장은 문제가 많아 지속하기 어려운 의암호 관광휴양시설&마리나 조성사업을 그만 포기하라”며 “협약 연기에 대한 사유와 경찰 조사 내용에 대해 시민들에게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이후 감사 등을 통해 관련 의혹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 레이크 춘천 복합리조트 사업과 관련, 경찰이 최근 춘천시에 수사 조회를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춘천시에 자료 제출을 요구했고, 시는 아직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육 시장은 “해당 사업이 춘천 이익에 부합된다는 판단은 여전하며, 불안한 가능성을 배제하고 없애는 과정에서 수사 의뢰까지 들어온 상황에 이르게 돼 시장으로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해명했다.

    향후 사업 추진 여부에 대해서는 “경찰의 자료 요구는 수사를 전제로 한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까지 고려해 판단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어떤 방향을 예단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