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레고랜드 사태 '일파만파'⋯최문순 vs 김진태, 전·현직 도지사 '정면충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속보=레고랜드 사태 '일파만파'⋯최문순 vs 김진태, 전·현직 도지사 '정면충돌'

    최문순 “정치적 목적으로 지급 보증 철회해”
    “도의회·행안부 승인받아⋯GJC는 흑자기업”
    강원도 대변인실, 최 전 지사 발언 전면 반박
    “채무 변제에 대한 책임 의식이 결여된 발상”

    • 입력 2022.10.26 00:01
    • 수정 2022.10.27 06:36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고랜드 사태를 두고 공방 중인 최문순(왼쪽) 전 강원도지사와 김진태(오른쪽) 현 강원도지사. (사진=연합뉴스, MS투데이 DB)
    레고랜드 사태를 두고 공방 중인 최문순(왼쪽) 전 강원도지사와 김진태(오른쪽) 현 강원도지사. (사진=연합뉴스, MS투데이 DB)

    속보=레고랜드 사태를 두고 여야가 '책임공방'(본지 10월 25일자 보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전·현직 강원도지사가 정면 충돌했다.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는 25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레고랜드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를 두고 “정확한 실체적 진실을 파악하지 않고 그냥 정치적 목적으로 발표한 것”이라며 김진태 강원도지사를 비판했다.

    최 전 지사는 “정부라는 것은 채권시장이나 신용시장에서 최후의 보루”라며 “국가라는 것이 최후로 신용을 지키는 보루인데 그것을 스스로 걷어차 버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뒤늦게나마 예산을 투입해 방어하기로 한 것은 잘했다고 보는데 그 돈은 안 들어가도 될 돈이 들어간 것”이라며 “2050억원은 강원중도개발공사(GJC)를 그냥 뒀으면 차차 연장 해가면서 빚을 갚아 나갔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 전 지사는 과거 도지사 시절 도의회의 승인 없이 해당 사업을 추진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 돈을 빌려주는 분들이 도의회 동의 없이 돈을 빌려주지 않는다.”며 “공개적으로 진행돼 회의록도 남아있고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의 승인도 받았다. 도의회 승인 없이 2050억원을 지급보증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또 “GJC는 흑자기업이다. 회생절차를 발표하기 전날 증권회사하고 빚 갚는 것을 연장하기로 합의된 상태였다”며 “그 회사 사장, 임원들과 소통하지 않고 그냥 발표해 버린 것이다. 우리나라 정치는 상대방에게 주먹 휘두르는 것이 근본으로 돼 있는데 이번에 (김 지사가) 주먹 휘두르고 발길질하다가 헛발질하고 넘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달 28일 GJC가 레고랜드 사업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특수목적법인(SPC) 아이원제일차를 통해 발행한 2050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에 대한 채권 상환 불가 견해를 밝히며 법원에 GJC 회생계획을 신청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채권시장 자금경색 우려가 커지자 지난 21일 다시 채무를 상환하겠다며 사실상 입장을 번복했다. 이어 지난 24일에는 “자금시장의 불필요한 혼란과 오해가 초래돼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디폴트를 선언한 적이 없으며 강원도가 보증채무에서 벗어날 수도, 벗어날 생각도 없다”고 재차 입장을 전했다.

    이와 별개로 도 대변인실은 최근 최 전 지사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발언한 내용 중 사실이 아닌 부분이 있다며 전면 반박에 나섰다.

    도 대변인실에 따르면 최 전 지사는 인터뷰를 통해 ‘GJC는 보증 연장만 해주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 기업’이라고 발언했다.

    하지만 대변인실은 “GJC의 연 확정수익은 레고랜드 입장료 관련 2억원 남짓에 불과하며 기반시설공사, 유적공원·박물관 건립 추진에 따른 사업비가 향후 추가로 소요돼 적자가 누적될 수밖에 없는 사업 구조”라며 “‘보증 연장만 하면 문제가 없다’는 인식이야말로 채무 변제에 대한 책임 의식이 결여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GJC는 재무제표상 멀쩡한 흑자기업이라는 발언을 두고는 “GJC 사업 수지는 현재 대출금 2050억원을 제외하면 수입이 지출보다 약 1708억원 적은 막대한 규모의 적자가 추정된다”며 “최 전 지사는 자산과 부채를 기준으로 흑자를 논하고 있으나 ‘자산-부채’와 ‘흑자-적자’는 서로 전혀 관련이 없다. 회계 개념에 대한 이해가 결여된 주장”이라고 설명했다.

    최 전 지사가 도의회의 동의로 채무 보증을 섰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도가 도의회의 의결 없이 2050억원의 채무 보증을 섰다”라는 최성현 당시 강원도의원의 발언(2015년 11월 도의회 도정질의)과 지자체 재정운영 실태 감사결과보고서(2015년 12월)를 인용해 반박했다.

    이 밖에도 ‘만기 하루 전 주관 증권사인 BNK에서 연장해주기로 했다’라는 최 전 지사의 인터뷰 내용에 대해서는 “당시 강원도는 BNK와 회생신청 협의 중이었으며 최 전 지사가 주장하는 것은 '회생신청을 전제로 하는 만기 연장'을 뜻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