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도청사 이전 재검토 정쟁 우려⋯레고랜드·알펜시아 문제 해결 촉구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도의회, 도청사 이전 재검토 정쟁 우려⋯레고랜드·알펜시아 문제 해결 촉구

    정재웅 “도청사 이전은 정쟁의 대상 아냐”
    박기영 “철저히 조사하고 재발 방지해야 해”

    • 입력 2022.07.16 00:02
    • 수정 2022.07.19 07:54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열린 강원도의회 제312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 중인 정재웅(왼쪽), 박기영 강원도의원. (사진=강원도의회 인터넷 생방송 캡처)
    15일 열린 강원도의회 제312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 중인 정재웅(왼쪽), 박기영 강원도의원. (사진=강원도의회 인터넷 생방송 캡처)

    강원도청사 이전 전면 재검토와 레고랜드·알펜시아 문제가 도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이전 도정이 결정한 도청사 옛 미군 부대(캠프페이지) 용지 이전 재검토 방침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15일 열린 강원도의회 제312회 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정재웅(춘천5·더불어민주당), 박기영(춘천3·국민의힘) 의원은 각각 5분 자유발언에 나섰다.

    정 의원은 김진태 도지사가 밝힌 ‘강원도청사 이전 전면 재검토 및 캠프페이지 불가 입장’을 반박했다.

    정 의원은 “대안과 계획, 대책도 없이 도청사 이전 용역 진행을 전면 중지시켰다. 도청사 신축 이전 문제는 정쟁의 대상이 아니다”며 “최문순 전 도지사가 임기 말 청사 신축 이전 문제는 매우 예민한 정치 행위가 된다며 후임 지사에게 정치적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최선의 여론 수렴 절차를 밟아서 내린 투명성, 접근성, 확장성, 경제성 측면의 고뇌에 찬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공론화 과정도 없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지사, 시장, 국회의원이 결정했다는 정파적 입장에 매몰된 주장은 자신의 편협함만을 드러내 도민·시민 갈등을 조장하는 주장”이라며 “캠프페이지 주변 지역에는 김 지사의 입장에 반대하는 플래카드가 넘쳐나고 있다. 춘천시민 간 갈등의 조짐이 심히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도가 부담해야 할 이전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도청사 이전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해서라도 국비 지원을 확보하겠다는 김 지사의 주장은 중앙정부가 만들어놓은 원칙을 흔들겠다는 무소불위의 아전인수식 법 취지의 몰이해 발상”이라며 “청사 부지 면적의 문제(6만㎡)로 강릉시청(14만㎡)보다 협소해 도청 용지로 적절하지 않다는 주장 역시 도청사 이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 전의 청사에 대한 경직되고 타성적 인식의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또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 검토를 위한 용역을 통해 사전 준비에 박차를 가해야 하는 때에 처음부터 다시 검토하겠다니 정말 안타깝다”며 ”도청사 신축 이전 사업을 전면 재검토한들 획기적으로 더 나은 대안을 만들기 어렵다는 것을 확신한다. 김 지사의 대승적 결단을 주목하면서 공정과 상식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박기양 의원은 레고랜드 계약과 부실 매각 담합 의혹 속 매각이 강행된 알펜시아리조트 문제를 언급했다.

    박 의원은 강원도판 노예계약 레고랜드와 부실 매각 담합 의혹에도 불구하고 매각이 강행된 알펜시아리조트 문제를 두고 “도민의 알 권리를 위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강원도와 강원도의회에서도 행정 사무조사권 등을 발동해 강원도청 관계부서 및 책임자에 대한 시비를 따져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레고랜드에 대해 “강원도가 LL개발과 계약 체결 중 의회 의결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2050억원 채무보증을 의회 동의 없이 진행했다”며 “중도개발공사의 자본력으로는 채무보증금액에 미치지 못하자 강원도가 국제 컨벤션센터 건립 목적으로 임시주차장 1700여대를 조성하는 편법을 자행했는데도 제10대 강원도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에서 민주당 절대 의석으로 가결됐고, 컨벤션 건립 문제는 차기 도정으로 넘긴다는 무책임한 말만 남겼다”고 지적했다.

    그는 “남은 건 레고랜드의 갑질과 교통 혼잡뿐이며, 당초 30%였던 수익률이 3%로 축소되고 주차장 용지 매각 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모든 것을 종식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야 하며 잘잘못을 따지고 다시는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지 않게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알펜시아에 문제에 대해서는 “알펜시아가 매각 과정의 담합을 통해 헐값 매각된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 사실이라면 강원도와 KH그룹은 공범일 수 있다”며 “담합 사실이 밝혀질 것을 인지하고 현재 내부에서 관련 내부고발과 과징금 면책을 위한 리니언시를 운운하며 담합입찰에 대한 과징금 등을 감면받으려 제도를 악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레고랜드·알펜시아는 지난 최문순 도정의 핵심사업이었으나, 각종 논란과 의혹이 잇따랐다. 도의회가 레고랜드·알펜시아 문제를 공식화하고 특별위원회 구성을 하는 등 도의회 차원에서의 검증 작업이 가속화되고 있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