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운동 후 찾아오는 근육통⋯다음날 또 운동해도 괜찮을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운동 후 찾아오는 근육통⋯다음날 또 운동해도 괜찮을까?

    • 입력 2024.03.07 00:01
    • 수정 2024.03.08 00:13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벼운 근육통이 있을 땐 운동해도 괜찮지만, 심한 경우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그래픽=챗GPT)
    가벼운 근육통이 있을 땐 운동해도 괜찮지만, 심한 경우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그래픽=챗GPT)

    건강과 몸매 관리를 위해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평소에 운동하지 않다가 과한 운동으로 근육이 뭉치고 통증이 생기는 근육통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근육통은 팔과 다리, 어깨, 허벅지 등 근육에 무리가 가면 발생한다. 다음은 근육통의 원인과 근육통이 있을 때 운동을 해도 되는지,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알아봤다.

    ▶근육통, 왜 생길까?

    근육통은 평소보다 훨씬 높은 강도로 운동하거나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사용하면서 발생한다.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운동은 근섬유에 손상을 주고 그로 인해 염증이 생기게 된다. 이때 염증으로 손상된 근섬유가 점차 회복되면서 근육은 더욱 강해진다.

    특히 오랜만에 운동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근육을 사용할 때 새로운 자극에 적응하지 못해 더 많은 근육통이 발생한다. 또 회복되지 않은 근육에 다시 운동 자극을 가하면 손상이 심해진다.

    운동은 근육에 스트레스를 주는 활동으로 적절한 회복 시간과 영양 섭취 없이 운동하면 근육통이 심해질 수 있다.

    ▶다음날 운동해도 괜찮을까?

    가벼운 근육통이 있을 때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운동을 해도 괜찮다. 가벼운 운동은 혈액순환을 개선해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움직임에 제약이 있다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이 상태에서 운동하면 손상이 더 심해져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근육통 예방과 잘 풀어주려면?

    근육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 전후 충분한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스트레칭은 근육의 유연성을 높여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오랜만에 운동한다면 무리하지 않고 점차 운동 강도를 높여가야 한다. 운동 중간에 충분한 수분 섭취는 근육의 피로를 줄이고 회복을 도와준다.

    운동 후 근육통이 시작됐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은 근육 조직을 재생하고 회복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 근육통이 심한 부위에 마사지를 해주면 근육이 뭉친 것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