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아이 수면독립, 언제부터 해야 효과 있을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아이 수면독립, 언제부터 해야 효과 있을까?

    • 입력 2024.03.02 00:00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독립은 아이의 독립성과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지만 모든 아이에게 유익한 것은 아니다. (그래픽=챗GPT)
    수면독립은 아이의 독립성과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지만 모든 아이에게 유익한 것은 아니다. (그래픽=챗GPT)

    수면독립은 아이가 부모의 도움 없이 스스로 잠들고 밤새 잠자리를 지키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는 아이가 잠들 때까지 부모가 옆에 있어 주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아이의 독립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수면독립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다음은 수면독립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언제부터 시작해야 좋을지 알아봤다.

    ▶아이에게는 독립성, 부모에게는 휴식

    아이는 수면독립을 통해 더 깊은 잠을 잘 가능성이 크다. 처음에는 혼자 잠들기 어려워 자주 깨거나 불안할 수 있다. 하지만 어려움을 극복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면서 독립성이 높아진다.

    또 시간이 지날수록 스스로 잠들고 잠을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는 장기적으로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만들고, 깊은 잠을 자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가 수면독립을 시작하면 부모에게도 휴식시간이 생기게 된다. 아이를 재우느라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어 부모의 육아 스트레스도 감소할 수 있다.

    수면독립은 아이마다 성장 속도와 발달 단계가 달라서 시작 시기가 다르다. 일반적으로는 생후 4~6개월 이후 수면독립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면 훈련을 시작하기 전 아이가 건강한지 확인하고 점진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훈련을 시작했다면 일관성 있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면독립이 무조건 좋을까?

    수면독립이 아이의 독립성과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없다. 수면독립이 아닌 부모와 아이가 함께 잠을 자면 아이에게 감정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이는 아이와 부모 사이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체적으로 가까움을 유지하면서 친밀감이 커지고 아이의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다.

    또 아이의 수면 습관에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아이가 밤에 깨어나도 빠르게 반응해 안심시킬 수 있다.
    가족의 상황과 아이의 성격 등에 따라 수면 습관을 결정할 수 있다.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2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