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안사요”⋯춘천시 보조금 소진율 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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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안사요”⋯춘천시 보조금 소진율 저조

    전기차 보조금 소진율 31.5% 불과
    구매 보조금 줄면서 소비자 부담↑
    충전 인프라 부족·충전료 인상 한몫
    춘천시 “일부 예산 전기버스로 돌려”

    • 입력 2023.08.01 00:02
    • 수정 2023.08.04 16:41
    • 기자명 진광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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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춘천시 전기차 보조금이 절반도 채 소진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조기 소진을 우려했지만, 올해 들어 전기차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보조금이 남아돌기 시작한 것이다.

    지난달 31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올해 춘천시가 지급하는 전기승용차 구매 보조금을 받고 출고된 차량은 240대다. 이는 당초 지원하기로 한 763대의 31.5%(대수 기준)에 불과한 수치다.

    지난해 전기차 보조금 사업 시행 3개월 만에 소진율 50%를 웃돌면서 공고 대수를 초과한 것과는 상반된 분위기다. 춘천의 한 현대자동차 판매점 직원은 “전기차 대표작인 아이오닉5는 한 때 인기가 고공 행진하면서 1년 이상 출고를 기다려야 했지만, 최근 대기기간은 1개월 남짓”이라고 했다.

    전기차 인기가 시들해진 이유는 신차 가격이 상승한 데 비해 구매 보조금은 줄면서 소비자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정부가 친환경차 보급에 초점을 맞추면서 보조금 규모 자체는 늘었지만, 차량 1대당 받을 수 있는 돈은 갈수록 줄고 있다.

    실제 지난해 춘천시에서 전기차를 구매하면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최대 1140만원까지 보조금이 지급됐으나 올해는 최대 1040만원으로 줄었다. 2021년(최대 1320만원)보단 280만원이나 축소됐다. 이 와중에 아이오닉5 등 전기차는 연식변경 모델을 출시하면서 가격을 400만원가량 올렸다.

    2년 전 아이오닉5(익스클루시브 등급)는 춘천시 보조금을 반영해 약 3900만원으로 구매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약 4650만원이 필요하다.

     

    춘천지역에서 전기차 인기가 급감하면서 지난달 31일 기준 보조금 소진율이 31.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픽=연합뉴스)
    춘천지역에서 전기차 인기가 급감하면서 지난달 31일 기준 보조금 소진율이 31.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픽=연합뉴스)

     

    충전이 여전히 불편하고, 충전 요금마저 크게 오른 점도 주된 이유로 꼽힌다. 더불어민주당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 의원이 국토교통부 자료를 받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완속 충전기 1기당 적정 담당 대수는 전기차 2대지만, 강원자치도는 2.47대인 것으로 드러났다. 급속 충전기 1기당 담당 대수도 11.91대로 적정 대수(10대)를 넘었다. 가파르게 증가했던 전기차 보급 속도를 충전 인프라가 아직 따라가지 못한 셈이다.

    최근 3년 새 전기차 충전요금도 급격히 상승했다. 환경부 등에 따르면 현재 공공 전기충전소 충전요금은 급속충전기(50㎾) 기준 1㎾h(킬로와트시)당 324.4원으로 2020년 6월(㎾h당 173.8원)보다 80% 정도 올랐다. 3년 전 전기차 연료비는 동급 내연기관 자동차 연료비의 20% 수준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40~45% 수준에 이른다.

    시는 올해 전기승용차 출고 대수가 예상치에 훨씬 미치지 못하자 보조금 일부를 전기버스 예산으로 돌렸다.

    춘천 중고차 업계 관계자는 “충전 인프라 문제는 점차 개선되고 있지만, 신차 가격이 계속 오르고 전기요금 인상 우려도 커지면서 인기가 빠르게 식고 있다”며 “동급 내연기관차와 구매 가격이 어느 정도 비슷해져야 소비자 마음을 끌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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