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지구촌) 삼촌 명의로 대출받으려 은행에 '시신 동반'...브라질 한 여성의 엽기행각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굿모닝 지구촌) 삼촌 명의로 대출받으려 은행에 '시신 동반'...브라질 한 여성의 엽기행각

    • 입력 2024.04.18 08:15
    • 수정 2024.04.19 00:11
    • 기자명 윤수용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휠체어 밀고 가는 사람(기사와 직접적인 관계 없음). 사진=연합뉴스
    휠체어 밀고 가는 사람(기사와 직접적인 관계 없음). 사진=연합뉴스

    ▶브라질서 삼촌 명의로 대출받으려 은행에 시신 동반 엽기 행각

     

    브라질에서 한 여성이 '죽은 삼촌'과 함께 은행에서 삼촌 명의로 대출을 받으려는 엽기 행각을 벌였다.
    17일(현지시간) 브라질 경찰과 현지매체 G1 등에 따르면 에리카 지소자라는 올해 42세 여성은 최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방구(Bangu) 지역의 한 은행에서 삼촌 명의로 대출금 1만7천 헤알(450만원 상당)을 받으려다 경찰에 붙잡혔다.
    당시 지소자의 삼촌인 파울루 로베르투는 휠체어 위에 있었는데, 미동도 없이 축 처진 상태였다고 한다.
    지소자는 은행 창구에서 로베르투를 향해 "삼촌, 서명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는데 듣고 있느냐", "제가 대신 서명할 수는 없다", "왜 아무 말도 안 하느냐"는 등의 말을 하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면서 그는 자꾸 뒤로 젖혀지는 로베르투의 머리를 앞으로 잡아주기도 했다.
    이런 모습은 상황을 이상하게 여긴 은행 직원에 의해 동영상으로 녹화됐다.
    '고객이 아픈 것 같다'는 은행 측 연락을 받고 현장을 찾은 의사는 로베르투의 사망 사실을 확인했다. 머리 뒤쪽엔 혈흔이 있었고 이미 몇 시간 전에 숨진 것으로 추정되는 정황도 있었다고 G1은 보도했다.
    이게 사실이라면 지소자는 삼촌 시신과 함께 은행에 와서 시신과 대화하는 척했다는 뜻이다.
    경찰은 사기 및 절도미수 혐의로 지소자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범 존재 여부도 살피고 있다.
    G1은 '은행 입구 쪽 폐쇄회로(CC)TV 녹화 영상에 지소자가 휠체어를 밀고 이동하는 모습이 찍혔는데, 휠체어 위 로베르투는 몸이나 머리를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는 경찰조사 내용도 전했다.
    지소자 변호인은 현지 매체에 "병원에 도착했을 당시 로베르투는 살아 있었다는 게 제 의뢰인의 주장"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美전문가 "韓 반면교사 삼아 트럼프 실형 받으면 사면 검토해야“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한 한국의 잇따른 전직 대통령 기소를 교훈 삼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실형을 받는 경우에 사면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미국 전문가의 지적이 나왔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17일(현지시간) 퀸시연구소 네이선 박 연구원과의 전화 인터뷰를 게재했다.
    폴리티코는 "미국은 트럼프 전 대통령 형사 재판이라는 전례 없는 사건을 앞두고 있다"며 "그러나 한국은 이미 4명의 전직 대통령 가운데 3명이 검찰 조사를 받았으며, 박 전 대통령 기소에 결정적 역할을 한 윤석열 대통령은 이를 발판으로 정치적 스타덤에 올랐다"고 지적했다.
    이어 "좌파 성향 한국 전문가인 박 연구원에게 한국의 역사에서 배울 점을 물어 봤다"며 "그는 기소의 정치화를 어떻게 막을 수 있는지와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트럼프 사면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고 소개했다.
    박 연구원은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 탄핵 및 사법 처리 이후 모든 정치가 사법의 영역에 들어왔다"며 "무엇보다 한국의 공무원들이 매뉴얼 이외의 일들을 하는 것에 극도의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연구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 기소와 관련, "민주주의를 위협하려는 세력과 다른 범죄는 구분이 필요하다"며 "이 문제를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는 한 진영마다 사소한 티끌이라도 털어 너나 나나 똑같다는 논리를 들이밀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 재판과 트럼프 전 대통령은 유사한 측면이 있다"며 "트럼프 측은 재판을 광대극으로 끌고 가려 하는 반면 검사들은 극도로 전문가적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연구원은 "한국은 여러 전직 대통령이 기소됐지만 그만큼 빠르게 사면받았다"며 "이를 놓고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그렇게 나쁜 일은 아니라고 본다. 법에는 어느 정도 의례적 성격도 있으며, 그런 차원에서 지도자를 처벌해 카타르시스를 맛본 이후 그가 감옥에서 죽음을 맞이하게 두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 사법 제도는 특히 형벌에 있어 가혹하고, 형사 변호사의 관점에서 보자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유죄가 확정된다면 최소 20년 이상 실형을 살아야 할 것"이라면서 "이는 그가 감옥에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나는 이 같은 길을 원한다고 보지는 않는다"며 "예를 들어 그가 유죄를 선고받는다면 3~4년가량 형을 살 수는 있을 것이다. 만약 그의 건강이 악화한다면 사면 이후 여생을 마무리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어둠 속 쇼핑. 사진=연합뉴스
    어둠 속 쇼핑. 사진=연합뉴스

    ▶'수력발전 75%' 에콰도르 가뭄에 직격탄…공무원 강제 휴무

     

    에너지 믹스(구성비) 정책 분야에서 수력 발전 비중을 극대화한 남미 에콰도르가 가뭄에 직격탄을 맞고 있다.
    극심한 전력난 속에 에콰도르 정부는 순환 정전에 이어 공공과 일부 민간 부문 근무일을 재조정하는 등 비상사태 극복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에콰도르 대통령실은 17일(현지시간) "전력 배분을 위한 긴급 조처 차원에서 18∼19일을 근무일에서 제외한다"며 "상황이 개선되면 추가로 근무 시간을 배정하도록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조처는 일부 전략적 핵심 부문을 제외한 모든 공공 부문에 적용된다. 민간 부문에서도 노사 간 합의에 따라 근무일을 재조정하도록 했다.
    대통령실은 "극심한 가뭄으로 마사르 저수지 0%, 파우테 저수지 4% 등 저수율이 곤두박질쳤다"며 "이 중요한 시기에 전기 소비를 줄일 것을 국민들께 호소한다"고 당부했다.
    전력난에 따른 비상사태까지 선포된 에콰도르에서는 전날부터 순환 정전이 시작됐다. 정부는 또 전력 소비를 줄이는 기업에 세금 공제 혜택을 고려하고 있다.
    '세계 최연소 현직 국가원수'로 알려진 다니엘 노보아(36) 에콰도르 대통령은 전력난에 대한 책임을 물어 안드레아 아로보 에너지자원부 장관을 경질한 데 이어 아로보를 비롯한 22명의 공무원의 검찰 수사 개시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에콰도르 대통령실은 "아로보 전 장관 등은 국가 에너지 시스템 기능에 중요한 정보를 의도적으로 은폐했다"며 "전례 없는 공무원들의 부패와 태만 행위가 전력난으로 이어졌다"고 책임을 물었다.

    정리=윤수용 기자·연합뉴스 ysy@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