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한 살이라도 젊게 살고 싶다면? 노화 늦추는 생활습관 5가지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한 살이라도 젊게 살고 싶다면? 노화 늦추는 생활습관 5가지

    • 입력 2024.04.08 00:03
    • 수정 2024.04.08 23:45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화를 막을 순 없지만,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늦출 수 있다. (그래픽=챗GPT)
    노화를 막을 순 없지만,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늦출 수 있다. (그래픽=챗GPT)

    노화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물리적, 생리적으로 변화해 여러 능력이 떨어지는 현상이다. 노화는 모든 생명체에게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사람은 보통 30~40대부터 두드러지게 노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노화를 막을 순 없지만, 일상 속 작은 습관을 바꾼다면 조금은 늦출 수 있다. 다음은 조금이라도 젊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알아봤다.

    ▶소식
    소식하는 습관은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음식을 적게 먹으면 신진대사 속도가 느려져 세포 손상과 노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또 염증을 억제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만성 염증은 각종 질병을 악화시켜 노화를 앞당긴다. 소식은 체내 염증을 줄여 노화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발효 식품
    발효 식품도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김치, 된장, 청국장과 같은 발효 식품에는 유익한 유산균이 풍부하다. 유산균은 장 건강을 개선하고 면역력 강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

    발효 식품에는 항산화 성분도 많이 함유돼 있다. 항산화 성분은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화 산소를 제거한다.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외로움 극복을 위한 사회 활동
    똑같은 일상이 반복되면 지루해지기 시작하면서 사회적 고립, 무기력, 우울감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노화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감정들을 잘 다스리고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거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고 교류하는 것이 좋다. 사회 활동은 외로움을 극복하고 삶의 활력을 주는 데 도움이 된다.

    ▶피부 관리
    내적인 노화뿐만 아니라 외적인 노화를 늦추는 것도 중요하다. 자외선은 피부노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외출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거나 모자, 양산 등으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피부에 적절한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토너, 로션, 영양크림 등은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영상분을 공급해준다. 특히 콜라겐은 피부 탄력과 복원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규칙적인 운동
    나이가 들수록 움직임은 줄어들게 된다. 이때 규칙적인 운동은 노화를 늦춰주는 방법 중 하나다. 운동은 근육량을 유지하고 뼈 건강을 보호해 노화로 인한 신체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가벼운 산책부터 등산, 조깅 등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9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