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병맥주가 캔맥주보다 맛있을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병맥주가 캔맥주보다 맛있을까?

    • 입력 2024.03.19 00:02
    • 수정 2024.03.22 23:29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맥주와 캔맥주는 장단점이 있어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그래픽=챗GPT)
    병맥주와 캔맥주는 장단점이 있어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그래픽=챗GPT)

    병맥주와 캔맥주 중에서 뭐가 더 맛있을까? 어떤 사람들은 똑같은 브랜드의 똑같은 맥주라 해도 병맥주가 더 맛있다고 한다. 반면 캔맥주가 더 신선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병맥주와 캔맥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신선도 유지는 ‘캔맥주’가 한 수 위

    병맥주와 캔맥주에 들어가는 맥주의 성분은 완전히 같다. 같은 공장에서 같은 공정을 거쳐 생산한 맥주를 유리병에 담으면 병맥주, 캔에 담으면 캔맥주가 된다. 그렇다고 병맥주와 캔맥주의 맛이 완전히 같지는 않다.

    맥주의 맛과 향은 빛과 열, 산소 등에 노출되면 변하기 시작한다. 캔맥주는 산소와 햇빛을 100% 차단해 생산 당시 맥주 맛을 그대로 지켜준다. 반면 병맥주는 어두운 유리병을 사용한다 해도 빛을 100% 차단하지 못한다. 병뚜껑도 산소를 100% 막아주지 못한다.

    캔맥주에서 금속 맛이 나서 싫어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캔 내부는 코팅이 돼 있어 맥주가 금속과 접촉하지 않는다.

    맥주의 신선도 유지는 병맥주보다 캔맥주가 더 유리하다.

    ▶오감을 만족시켜주는 ‘병맥주’

    병맥주는 대체로 잔에 따라 마시는 경우가 많다. 맥주를 따르며 생기는 풍부한 거품은 맥주에 부드러운 맛을 더해준다. 거품은 맥주의 탄산이 날아가는 것을 막아주고 시각적으로도 더 맛있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물론 캔맥주도 잔에 따르면 똑같이 거품이 생기지만, 캔맥주는 상대적으로 잔에 따르지 않고 그냥 마시는 경우가 많다.

    또 얇은 알루미늄보다 두꺼운 유리병이 맥주 온도를 더 오랫동안 시원하게 지켜준다.

    ▶생맥주는 뭐가 다를까?

    생맥주와 일반 맥주(병맥주나 캔맥주)는 살균 처리를 했는지에 따라 나뉜다. 맥주는 맥아를 효모로 발효시켜 만든다. 이때 살균 과정을 거쳐 효모를 제거하면 일반 맥주, 살균 처리를 하지 않으면 생맥주가 된다.

    일반 맥주는 효모를 제거해 유통기한이 길어지고 보관이 쉬워지는 장점이 있다. 생맥주는 효모가 살아있어 신선하고 맛과 향이 풍부하지만, 유통기한이 짧고 보관하는 과정에서 낮은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