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벌써 끝났네⋯” 명절 후유증 극복하는 방법은?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벌써 끝났네⋯” 명절 후유증 극복하는 방법은?

    • 입력 2024.02.14 00:02
    • 수정 2024.02.16 08:30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해선 생체리듬을 되찾고 2~3일간 금주하는 것이 좋다. (그래픽=챗GPT)
    명절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해선 생체리듬을 되찾고 2~3일간 금주하는 것이 좋다. (그래픽=챗GPT)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명절 연휴가 끝났다. 일상으로 복귀할 생각에 울적한 기분이 든다. 실제 연휴가 끝난 후 유난히 피곤함과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이처럼 연휴를 보낸 후 찾아오는 정신적, 육체적 부작용을 ‘명절 후유증’이라고 한다.

    명절에는 식습관과 수면 패턴 등 생체리듬이 바뀐다. 또 장시간 운전, 집안일 등으로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된다. 하루 이틀이면 괜찮겠지만, 연휴 내내 불규칙한 생활이 지속되면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다.

    다음은 명절 후유증을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생체리듬을 되찾는 것이 우선

    명절 후유증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일상적인 수면 패턴과 식습관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연휴 동안 불규칙했던 수면 시간을 바로잡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피로를 풀어야 한다. 점심시간을 활용해 10~20분 정도 짧은 낮잠을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무작정 잠만 자는 것은 피해야 한다. 과도한 수면은 뇌를 더 둔하게 만들고 피로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 기름진 전과 고기 같은 명절 음식을 너무 많이 먹었다면 위에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가벼운 식사가 좋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자주 먹는 것도 소화에 도움을 준다.

    ▶과음했다면 당분간 ‘금주’

    명절 연휴에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잦은 술자리를 가지는 경우가 많다. 연휴 동안 과음했다면 당분간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간은 알코올 섭취 후 약 72시간이 지나야 제 기능을 한다.

    연휴가 끝난 후 2~3일은 술자리를 피하고 반신욕이나 가벼운 마사지로 피로를 푸는 것이 좋다.

    ▶가벼운 운동하기

    무기력증을 이겨내기 위해 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명절 동안 열량이 높은 음식을 먹어 몸이 무거워지고 소화불량 등이 생길 수 있다. 이때 운동을 통해 몸을 가볍게 해 주는 것이 좋다.

    운동이라고 해서 꼭 헬스장을 찾아갈 필요는 없다. 산책을 하거나 계단을 조금 더 오르는 것과 같이 일상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도 좋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