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취약계층·노령층 대출 연체율 ‘빨간불’⋯“낮은 이자로 갈아타세요”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 취약계층·노령층 대출 연체율 ‘빨간불’⋯“낮은 이자로 갈아타세요”

    강원 가계부채 38조7000억원 ‘양호’
    취약층·고령층 연체율 상승 가팔라
    한은 강원본부 “정책적 지원 필요”
    원스톱 대환대출서비스 활용 권장

    • 입력 2023.11.18 00:01
    • 수정 2023.11.21 13:00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지역 가계부채가 줄어드는 가운데 사회적 취약계층과 고령층의 연체율은 오히려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주로 금리가 높은 비은행금융기관 대출에 의존하는 만큼 대출대환서비스와 우대형 주택연금 등을 통해 원리금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은행 강원본부가 발표한 ‘최근 강원지역 가계부채 현황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강원지역 가계부채 규모는 38조7000억원으로 지난해 4분기(40조원)보다 1억3000만원가량 줄었다. 부채 규모가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14번째로 크다. 지역내총생산(GR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전국 평균(93.4%)보다 12.3%p 낮은 82.0%로 17개 시도 중 12번째로 많다.

    올 2분기 가계부채 총량은 감소했지만, 신용이 낮거나 소득이 적은 취약계층(3개 이상 금융기관 대출 보유)의 연체율 상승 속도는 가팔랐다. 이들의 연체율은 6.4%로 지난해 같은 기간(5.2%)보다 1.2%p 올랐다. 최근 경기 부진 등으로 원리금을 갚지 못하는 차주가 늘어난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강원지역 가계부채의 24%를 차지하는 60대 이상 고령층 연체율도 지난해 2분기 1.4%에서 1년 새 2.2%로 가파르게 올랐다. 음식·숙박업을 중심으로 고령층 연체율이 급격히 증가했는데, 식자재값과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개인사업자 경영 악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취약계층과 노령층은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비은행금융기관 대출 의존도가 높은 만큼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한은 설명이다. 실제 이들의 비은행금융기관 대출 비율은 68%에 달한다.

     

    강원지역 사회적 취약계층과 고령층의 가계대출 연체율이 급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강원지역 사회적 취약계층과 고령층의 가계대출 연체율이 급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한은은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서비스를 홍보해 차주의 이자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지난 5월부터 시행 중인 대환대출서비스는 은행 앱이나 대출 비교 플랫폼을 통해 기존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의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돕는 대환 서비스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0일까지 해당 서비스를 통해 감면된 평균 대출금리는 1.6%p다. 이르면 올해 말부터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전세대출도 대환대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고령층에게 유리한 우대형 주택연금 가입을 유도해 노후소득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으로 부부 합산 2억원 미만의 1주택 소유자이면서 1인 이상 기초수급권자라면 일반 주택연금 대비 최대 20%를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다.

    정용준 한은 강원본부 기획금융팀 과장은 “강원지역 취약차주와 고령차주의 연체율이 빠르게 상승한 점이 우려된다”며 “특정지역에서 가계부채가 급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원리금 상환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