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강원으로 갈까?” 강원자치도, 올여름 휴가지 만족도 2위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여름휴가 강원으로 갈까?” 강원자치도, 올여름 휴가지 만족도 2위

    • 입력 2023.10.19 13:07
    • 기자명 박준용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가 올해 여름휴가지 만족도 조사에서 2위를 나타냈다.

    여행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18일 ‘연례 여름휴가 여행 만족도 조사’를 발표했다. 전국 16개 시·도(세종시 제외) 중 강원자치도는 1000점 만점에 735점으로 1위인 부산(736점)과 1점 차이로 2위에 올랐다. 다음으로는 전남(724점), 제주(723점), 경남(721점) 순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강원자치도는 쉴거리, 볼거리 등 여행자원 매력도가 상승했고 여행환경 평가도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물가·상도의’ 점수가 지난해보다 하락해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았다.

    2016년 조사 시작 이후 7년간 1위를 놓치지 않던 제주가 3계단 하락한 4위에 그쳤다. 제주는 지난해 조사부터 ‘고물가 논란’으로 감점을 받았는데 올해는 ‘먹거리와 쉴거리’의 점수 하락과 ‘물가·상도의’ 평가는 전국 최하위까지 기록하며 국내 관광지 부동의 1위 자리를 내주게 됐다.

    컨슈머인사이트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물가상승과 불경기로 여행에서 비용이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여름휴가 여행 만족도 조사는 컨슈머인사이트가 2016년부터 매년 2만5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수행하고 있다. 올해 1박 이상 국내 여름휴가(6~8월)를 다녀왔다고 응답한 1만7281명에게 주 여행지가 어디였는지, 그 지역에 ‘얼마나 만족했는지(만족도)’와 ‘추천할 의향이 얼마나 있는지(추천의향)’를 묻고 종합만족도를 산출해 광역시도별(세종시 제외)로 비교했다.

    [박준용 기자 jypark@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