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리포트) 100일도 남지 않은 수능⋯집중력 높일 방법은?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리포트) 100일도 남지 않은 수능⋯집중력 높일 방법은?

    • 입력 2023.08.10 00:00
    • 수정 2023.08.10 09:38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부의 목표를 세우고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이 중요하다. (그래픽=미드저니)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부의 목표를 세우고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이 중요하다. (그래픽=미드저니)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00일도 채 남지 않았다. 수능 100일 전에는 체력적, 정신적으로 지쳐 공부에 온전히 집중하기 어려워진다. 특히 입시에 대한 불안감으로 스트레스가 커지면 학습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 수능 전 컨디션 관리법과 공부에 집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공부의 목표와 계획 세우기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전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어떤 내용을 얼마나 공부할 것인지, 어느 시간대에 집중할 것인지 등 시간 단위 계획부터 하루, 주간 단위로 점점 계획을 넓혀가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 과목과 난이도, 시험 일정 등을 고려해 계획을 세우면 시간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작은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면서 진행 상황을 확인하는 것은 동기부여와 집중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규칙적인 수면과 적절한 휴식

    수능 전까지 집중력을 유지하려면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필요하다. 무리하게 수면시간을 줄여 공부하면 오히려 학습능력과 집중력이 떨어진다. 수면 부족은 정신적 피로를 증가시킬 수 있어 심적인 불안과 스트레스가 커진다. 수험생에게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은 필수다.

    ▶뇌 기능을 돕는 영양분 섭취

    충분한 영양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은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B군, 비타민 C, E, 아연 등이 뇌 기능을 강화는 데 효과가 있다. 아몬드와 호두, 땅콩과 같은 견과류를 자주 먹고, 연어와 고등어, 과일, 채소 등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도 효과적이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

    유산소 운동은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뇌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해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수험생 특성상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 공부하다 보면 소화불량, 허리통증,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목과 어깨에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다만, 갑자기 강도가 강한 운동을 하면 심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고 부상의 위험도 있어 조심해야 한다.

    수능 100일이 남은 시기는 수험생들에게 매우 중요하고 긴장되는 순간의 연속이다. 건강한 체력과 정신을 유지하는 것은 목표를 향해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신을 믿고 최선을 다하며 준비된 상태로 시험을 치를 수 있기를 바란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