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지방선거다] 대선 졌는데 특별 포상?··· 지방선거 공천 둘러싼 과당경쟁 우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젠 지방선거다] 대선 졌는데 특별 포상?··· 지방선거 공천 둘러싼 과당경쟁 우려

    추천 규모 전국 400명··· 강원도당 20명 배정
    포상 결과, 지방선거 공천권에 영향 줄 수 있어
    “소수에게만 포상··· 잡음 피할 수 없을 것”
    “대선 패배했어도 공로자 노고 인정 필요”

    • 입력 2022.03.22 00:01
    • 수정 2022.03.23 00:20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사진=박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사진=박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제20대 대통령선거 공로자에 대한 특별 포상을 시행한다. 포상 결과가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 공천권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춘천시장·춘천시의원 선거를 준비하는 현직 시·도의원들의 물밑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 안팎에선 현직 시·도의원 간 과당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 주요 공로자의 노고를 인정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21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 중앙당은 최근 각 지역위원회에 ‘제20대 대선 기여 특별 공로 포상 시행 보고’ 공문을 발송했다. 포상 종류는 비상대책위원장 명의의 1급 특별 포상으로 각 시·도당위원장은 오는 23일 오후 5시까지 특별공로자를 추천해야 한다.

    추천 규모는 전국 400명으로 현직 시·도의원 총수에 비례해 강원도당에는 20명이 배정됐다. 대상은 현직 광역·기초의원으로 여성 30% 이상, 청년 10% 이상을 포함해야 한다. 포상 결과는 비상대책위의 공직심사를 통해 확정된다.

    이번 특별 포상은 대선에 기여한 이들에게 일종의 가산점을 주는 후속 작업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지난 1월 대선 기여도를 지방선거 공천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로 민주당은 특별한 공로가 있는 인사에 대해 공천관리위원회에서 10~25%의 가산점을 부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20명밖에 안 되는 소수의 공로자에게만 포상을 주기 때문에 강원도당에서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강원도의원 A씨는 “비단 강원도만의 이야기는 아니겠지만, 지방선거가 걸려 있는 이상 일부에게만 포상을 주면 결과를 두고 잡음이 생길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가뜩이나 대선 때문에 지방선거 준비를 소홀히 했다고 말이 많았는데 검토가 필요한 사항 같다”고 말했다.

    반면 도의원 B씨는 “비록 대선에서 안타깝게 패배하긴 했지만, 현장에서 노력한 당원들과 주요 당직자의 노고를 인정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지방선거 기간이기 때문에 더욱 공천과 관련해서 당 차원에서 공로를 인정해주는 조치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현직 시·도의원이 아닌 춘천시의원선거 예비후보자 C씨는 “대선 기여도에 대한 평가 자체는 정당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공천에 있어 형평성 문제가 나올 수 있으니 개선하는 방법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