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방역 패스 연일 먹통 춘천시민 ‘불만’…시행 후 고민 커진 미접종자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속보=방역 패스 연일 먹통 춘천시민 ‘불만’…시행 후 고민 커진 미접종자

    13일부터 방역패스 본격 시행
    미접종자 “접종 강요다” 불만
    사업주, 과도한 벌금 부당하다
    연일 QR코드 장애, 벌칙 유예

    • 입력 2021.12.15 00:01
    • 수정 2021.12.17 04:59
    • 기자명 배상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춘천시민이 PCR 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박지영 기자)
    한 춘천시민이 PCR 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박지영 기자)

    속보=춘천에서도 지난 13일부터 방역 패스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가운데 코로나19 백신 접종증명 앱 먹통(본지 12월 14일자 보도)과 미접종자 불만이 등으로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미접종자들은 유전자 증폭(PCR)검사 음성 확인서로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유효기간이 48시간에 불과해 사실상 백신을 강제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MS투데이 취재를 종합하면, 백신 접종 완료증명서나 PCR 검사 음성 확인서 등 방역 패스가 없는 사람 2명 이상이 식당과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다가 적발되면 과태료를 물게 된다. 이용자는 10만원, 사업주에게는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각각 부과된다. 

    미접종자들은 방역 패스가 백신을 강요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고 토로한다.

    이는 PCR 검사는 한 번 검사를 받으면 유효기간이 48시간에 불과해 이틀에 한 번꼴로 지속해서 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백신을 맞지 않은 임산부 김모(34)씨는 “남편도 백신을 맞지 않아서 함께 식당이나 카페를 갈 수 없다”며 “감염 예방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미접종자라고 불이익을 주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억울해 했다. 

    또 다른 미접종자 부부는 “한 명만 백신 패스가 있으면 된다고 하니 번갈아 가면서 PCR 검사를 하고 있다”며 “이런 방식의 방역 대책이 무슨 소용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방역 패스 시행 이후 다중이용시설을 운영하는 이들 사이에서도 불만이 나오고 있다.

    춘천 퇴계동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이모(28)씨는 “방역 패스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있지만, 마음먹고 속이면 알아낼 방법이 없다”며 “방역 패스 장애가 계속돼 손님들에게 설명하기도 벅차다”고 전했다. 

    실제로 방역 패스가 시행된 첫날인 13일은 물론 14일도 QR코드 전자접종증명시스템이 오류가 이어져 혼란을 겪었다.

    정부는 서버 과부하로 불편이 발생했다며 14일 정상화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이날도 네이버 등 일부 앱을 통한 QR코드 발급에 장애가 발생했다. 

    방역 당국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시스템 과부하 등의 문제로 작동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미확인 사례에 대해서는 벌칙 적용을 유예하겠다고 밝혔다. 

    [배상철 기자 bsc@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