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곳곳 방치된 폐건축물…시민안전 위협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곳곳 방치된 폐건축물…시민안전 위협

    • 입력 2021.08.02 00:01
    • 수정 2021.08.04 00:11
    • 기자명 남주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 곳곳에 방치되어 있는 폐건축물이 도심 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시민 안전과 주변 환경도 위협하고 있다.

    ■20년 넘게 방치된 건축물로 주민 피해 발생
    춘천시 근화동 상중도배터 인근 도로변에는 공사 중단으로 장기간 방치된 건축물이 있다.

    이 건축물은 지난 1992년 10월 예식장 신축 목적으로 공사가 시작됐지만, 자금난 등의 이유로 다음해 12월 공사가 중단됐다. 이후 공사는 재개되지 못하고 20년이 넘게 흉물로 방치되고 있다.

     

    춘천시 근화동에 위치한 20년 넘게 방치된 폐건물 모습. (사진=박지영 기자)
    춘천시 근화동에 위치한 20년 넘게 방치된 폐건물 모습. (사진=박지영 기자)

    더욱이 이 건축물은 춘천의 대표 관광지인 소양강 처녀상과 소양강 스카이워크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있다. 또 의암호와 인접한 도심 대로변에 있어 도시 미관을 크게 해치고 있는 실정이다.

    방치된 건축물은 주민들의 안전도 위협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공사 중단으로 장기 방치된 건축물의 경우 붕괴 등 대형사고의 위험이 있다고 지적한다. 방치된 건축물들은 빗물이 스며들어 지반침하가 발생하거나 노출된 철골, 철근 등이 부식되며 강도가 하락할 수 있다는 게 주요 이유다.

    실제로 이 건축물의 일부 붕괴로 이웃 주민의 집 담장이 무너지는 사건도 발생했다. 몇 해 전 장마철 집중호우로 지반과 건축물 구조가 약해지며 건축물 외벽 일부가 이웃 주택으로 떨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당시 피해를 입은 주민 A씨는 “무너진 건물 잔해와 담장을 치우기 위해 중장비까지 불러야 했지만 아무런 보상도 받을 수 없었다”며 “비가 올 때마다 폐건축물이 다시 무너지지는 않을까 걱정이 된다“고 우려했다.

     

    방치된 폐 건축물은 도시 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붕괴사고의 우려도 낳고 있다. (사진=박지영 기자)
    방치된 폐 건축물은 도시 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붕괴사고의 우려도 낳고 있다. (사진=박지영 기자)

    MS투데이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확보한 자료를 확인한 결과, 춘천시에는 이 건축물 외에도 남산면 강촌리 2개, 신동면 증리 2개 등 총 5개의 장기방치 건축물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춘천시 관계자는 “장기방치된 건축물의 경우 사유재산이라 건축주의 동의 없이 시에서 강제 철거 등의 작업을 진행하기 쉽지 않다”며 “주변에 펜스를 설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주민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장기방치 건축물들의 철거 조건을 구체화한 ‘공사 중단 장기방치 건축물의 정비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개정안이 지난 2월 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법은 건축주가 장기방치 건축물의 철거 명령을 따르지 않을 경우, 시장·군수 등이 직권으로 건축물을 철거할 수 있게 하는 등의 내용이 주요 골자다.

    이 같은 법안의 시행과 함께 시민들도 춘천시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시민 B(49·춘천시 근화동) 씨는 “보기에도 좋지 않고 위험한 시설을 방치하는 것은 시의 무책임”이라고 질타했다. 또 “철거를 하거나, 보수작업을 해서 시민들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안전사고 우려되는 폐 주유소
    북한강 녹지조성 사업을 위해 매각된 주유소의 정화작업이 마무리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어 안전사고가 우려되고 있다.

     

    폐 주유소의 정화작업이 마무리되지 않된 채 방치되면서 안전사고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사진=박지영 기자)
    폐 주유소의 정화작업이 마무리되지 않된 채 방치되면서 안전사고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사진=박지영 기자)

    춘천시 서면 경춘 국도변, 북한강과 바로 인접한 곳에 폐업 후 방치된 주유소가 있다. 이 주유소는 올해 초 ‘북한강변 녹지 조성사업’으로 환경부 산하 환경보전협회에 매각됐다. 협회에서는 이 주유소 토지에 대해 정화작업을 거친 후 녹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그러나 정화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안전사고 우려를 낳고 있다. 현재 주유소 한편에는 매립되었던 유류 저장 탱크 3개가 그대도 방치되어 있다. 저장 탱크는 굴착 공사로 깊게 파인 비탈면에 위태롭게 놓여 있는 상황이다. 현재 취해져 있는 안전조치는 출입금지를 알리는 안내문과 현장 주변 접근을 막는 가는 밧줄이 전부다.

    유류 저장 탱크가 놓인 바로 뒤편에는 높이 약 10m의 낭떠러지가 있다. 낭떠러지 끝은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북한강 자전거 도로가 있다. 장마철 집중호우에 굴착으로 약해진 지반이 무너지면 유류 저장 탱크가 자전거 도로로 굴러떨어질 수도 있는 위태로운 상황이다.

    협회는 해당 주유소의 철거와 녹지조성 공사에 대해 예산 확정이 미뤄지며 이르면 내년 초, 늦어지면 내년 후반기에야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들의 안전위협이 1년 이상 계속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유류 저장 탱크 굴착 후 남아 있는 유증기를 빼내기 위해 현장에 남겨두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붕괴사고 우려에 대해서는 “이른 시일 내에 현장조사를 거쳐 안전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남주현 기자 nam01@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