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후리단길’에 캠핑장이?⋯고깃집에서 맛보는 ‘캠핑한잔’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후리단길’에 캠핑장이?⋯고깃집에서 맛보는 ‘캠핑한잔’

    [동네 사장님] 17. 이색 콘셉트 ‘캠핑한잔’
    테이블·의자·램프 캠핑용품들로 가득 꾸며
    육류 워터에이징 숙성·수산시장서 공수한 조개 판매
    나라사랑 가게 선정, “지역과 호흡 추구”

    • 입력 2024.03.24 00:07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S투데이는 지역 경제의 뿌리인 소상공인을 집중 조명합니다. 저마다 사연을 가진 우리 이웃의 가게를 발굴하고 ‘동네 사장님’이 가진 철학을 지면으로 전합니다. <편집자 주>

    춘천의 새로운 명소로 떠오른 후리단길(후평동+~리단길)에는 캠핑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고깃집이 있다. 식탁부터 의자, 인조잔디까지 모든 인테리어가 캠핑장 분위기다. 우거진 나무 모양 파라솔은 흡사 휴양지를 연상케 한다. 테이블 옆 랜턴은 캠핑의 낭만과 운치를 더한다.

    고깃집의 이름도 ‘캠핑한잔’, 주세진(25) 사장은 이곳을 ‘도심 속 힐링 장소’라고 자랑했다. 비싸고 무거운 장비를 챙길 필요 없고, 멀리 가지 않아도 마치 뒷마당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추구한다.

     

    춘천 후평동 ‘캠핑한잔’ 매장 내부 모습. (사진=캠핑한잔)
    춘천 후평동 ‘캠핑한잔’ 매장 내부 모습. (사진=캠핑한잔)

     

    음식에도 캠핑의 디테일을 살렸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한우, 국내산 육우, 한돈 돼지고기 등은 워터에이징(수중숙성법) 방식으로 숙성해 풍미를 끌어 올렸고, 수산시장에서 공수한 키조개, 가리비 등 해산물은 우리가 캠핑 갈 때 꼭 챙기는 음식들이다. 고기와 해산물 불판이 따로 마련돼 두 가지를 동시에 먹을 수 있다. 캠핑장에서 빠질 수 없는 꼬치류도 준비돼 있다.

    주 사장은 이곳에서 아르바이트생으로 시작해 불과 수개월 만에 사장이 됐다.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청년 사장인 캠핑한잔의 주인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원래 아르바이트생이었다고요.

    군대 전역 후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고 있었는데, 캠핑장이라는 콘셉트가 맘에 들어서 지원하고 일하게 됐습니다. 5~6개월 정도 일하면서 메뉴를 공수하고 손질하는 작업까지 맡게 됐는데, 일이 손에 잘 맞았고 적성을 찾았다고 생각했어요. 불과 몇 달 만에 가게를 도맡게 됐죠.

    처음 장사하는 만큼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하고 있어요. 캠핑장 콘셉트에 맞는 메뉴들을 계속 개발하고, 각종 이벤트도 만들어 손님들과 즐기려 해요. 최근에는 ‘닭갈비의 도시’ 춘천과 캠핑에 어울리는 닭꼬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매장 콘셉트를 캠핑으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캠핑한잔이 문을 연 건 작년 5월쯤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캠핑족들이 늘어났잖아요. 사실 캠핑에서 빠질 수 없는 게 맛있는 음식인데, 그런 문화를 녹여낸 가게를 만들고 싶었어요.

    테이블과 의자, 식기류까지 다 캠핑용품이에요. 일반 식당 좌석이랑 달라서 조금 불편할 수는 있지만, 캠핑 분위기 그대로 재현하고자 노력했어요. 밤에는 매장 조명을 조금 어둡게 하고 캠핑 램프를 켜드리는데, 분위기가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세요.

     

    21일 춘천 후평동 ‘캠핑한잔’ 고깃집에서 주세진 사장(25)이 워터에이징으로 숙성한 고기를 꺼내고 있다. (사진=진광찬 기자)
    21일 춘천 후평동 ‘캠핑한잔’ 고깃집에서 주세진 사장(25)이 워터에이징으로 숙성한 고기를 꺼내고 있다. (사진=진광찬 기자)

     

    Q. 고기 숙성부터 손질까지 직접 한다고요.

    현재 매장에서 판매하는 육류는 모두 워터에이징 기법으로 1~3주 정도 숙성 작업을 거칩니다. 워터에이징을 하면 영하 2도 물에서 온도 변화 없이 숙성되기 때문에 육즙을 가둘 수 있고, 씹으면 고소한 풍미가 살아나요.(워터에이징 숙성은 원육을 진공포장해 일정 온도의 수조에 넣는 숙성법이다. 다른 숙성 방식보다 육즙 감소가 적고 고기의 변색과 지방의 산화도 덜하다.)

    원래도 질 좋은 한우와 육우, 한돈 돼지고기에 특별한 숙성까지 하는 만큼 고기 맛은 자신 있어요. 숙성부터 원육 손질까지 매장에서 직접 하니까 단가를 낮춰서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고요.

    Q. 해산물도 판매하네요.

    조개와 키조개, 가리비, 홍가리비, 돌조개 등을 수산시장에서 공수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조개류에 치즈와 소스 등을 곁들여 만든 메뉴들도 있고요. 테이블마다 고기용 불판과 조개구이용 불판이 각각 있어서 육류와 해산물을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어요.

    냉장고에 진열된 고기나 해산물을 직접 골라 먹으면 되는데, 바쁘지 않은 시간이라면 예쁘게 플레이팅도 해드려요. 사진 찍기도 좋고, 보기 좋은 게 먹기도 좋잖아요.

     

    주세진 사장이 육류와 해산물을 플레이팅한 모습. (사진=캠핑한잔)
    주세진 사장이 육류와 해산물을 플레이팅한 모습. (사진=캠핑한잔)

     

    Q. 무제한 코스도 있다고요.

    VIP 프리패스라고 해서 4만9900원에 매장에 있는 모든 고기와 해산물을 먹을 수 있는 코스입니다. 소고기부터 돼지고기, 조개, 쌈채소, 버섯 등 냉장고에 있는 모든 메뉴를 골라 먹을 수 있어요. 여기에 1만원만 추가하면 수제 맥주와 하이볼도 무한리필이고요.

    Q. 지역과 상생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들었어요.

    수제맥주와 하이볼은 춘천 대표 양조장인을 보유한 ‘스퀴즈맥주’와 협업해 받아오고 있어요. 애플에일, 청포도에일, 모히토하이볼, 피치하이볼이 준비돼 있는데, 고기나 해산물과 함께하면 맛이 정말 좋아요.

    ‘지역 상생’ 플랫폼의 표본인 우동착 업체이기도 해요. 시민들과 교류하면서 함께 발전하고 싶어 가입하게 됐어요. 그런 의미에서 우동착 회원들에게 10% 할인 혜택(VIP 프리패스 제외)을 제공해요.

     

    춘천 후리단길에 자리잡은 캠핑한잔 외관. (사진=캠핑한잔)
    춘천 후리단길에 자리잡은 캠핑한잔 외관. (사진=캠핑한잔)

     

    Q. ‘나라사랑 가게’라고 하는데 어떤 의미인가요.

    최근에 나라사랑 가게로 지정됐습니다. 나라사랑 가게는 병무청에서 병역을 성실하게 이행하는 사람들을 위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사업이에요. 현역병이나 동원훈련 이수 예비군, 병역연문가라면 5% 할인해 드려요.

    Q.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춘천에 뿌리를 두면서 캠핑한잔이라는 브랜드를 프랜차이즈화하고 싶어요. 최근에는 퇴계동에 신규 매장을 열었어요. 아직 개업한 지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부족한 점도 있지만, 손님들과 소통해나가면서 점점 발전할 것이라고 믿어요. ‘도심 속 힐링할 수 있는 곳’으로 생각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