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동물원, 교육적 가치 vs 동물권 침해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동물원, 교육적 가치 vs 동물권 침해

    • 입력 2024.03.09 00:01
    • 수정 2024.04.03 17:38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의 복지를 생각해야 교육적 가치가 있는 동물원이 될 수 있다. (그래픽=챗GPT)
    동물의 복지를 생각해야 교육적 가치가 있는 동물원이 될 수 있다. (그래픽=챗GPT)

    동물원에 대한 인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교육적 가치가 중요하다는 의견과 동물의 복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동물의 복지를 위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동물원도 있지만, 여전히 열악한 환경 속에 사육하는 곳도 있어 논쟁이 끊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AI(인공지능)는 동물원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다음은 AI가 내놓은 답변을 토대로 재구성한 내용이다.

    ▶긍정, 부정적인 측면 모두 있어

    동물원에 대해 옳고 그름의 답은 내리기 어렵다. 동물을 감금하는 것 자체가 비윤리적이므로 동물원을 폐쇄해야 한다는 의견과 동물원이 가진 교육적 가치와 멸종위기종 보존을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나뉜다.

    동물원은 교육의 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어린이들은 동물원을 통해 다양한 동물 종에 대해 배우고 생태계, 생활 방식, 인간 활동이 동물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또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호하고 번식시켜 종의 생존을 보장한다. 야생으로 동물을 방사해 자연 생태계를 복원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일부 동물원은 다친 야생 동물들을 치료하고 재활을 돕는다.

    반면, 동물들이 기본적인 권리조차 보호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동물원 시설은 야생 동물의 서식지와 다르다. 좁은 공간, 단조로운 환경은 동물들에게 정신적, 신체적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동물원에서 사육되는 동물들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정형행동을 보이곤 한다. 정형행동은 목적 없이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심한 경우 자해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

    윤리적 문제도 동반한다. 동물을 자연에서 분리해 전시하는 것은 동물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다. 동물이 사람의 오락이나 교육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비윤리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동물 복지도 생각해야

    동물의 복지와 권리가 지켜지지 않는다면 동물원에 대한 비판은 계속 나올 것이다. 동물원은 동물 복지를 생각하고 윤리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동물을 위한 공간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자연 서식지에 가까운 환경을 제공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