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출산 후 우울감과 산후우울증, 어떻게 다를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출산 후 우울감과 산후우울증, 어떻게 다를까?

    • 입력 2024.02.24 00:02
    • 수정 2024.02.27 00:12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산 후 우울감이 지속된다면 산후우울증을 의심해야 한다. (그래픽=챗GPT)
    출산 후 우울감이 지속된다면 산후우울증을 의심해야 한다. (그래픽=챗GPT)

    아이를 낳은 여성이 우울감을 경험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급격한 호르몬 변화와 수면 부족, 육아 스트레스 등 원인은 다양하다. 하지만 우울감이 일정 기간이 지나도 계속된다면 산후우울증을 의심해야 한다. 산후우울증과 우울감은 다르다.

    ▶산후 우울감과는 다른 ‘산후우울증’

    출산 후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급격히 감소한다. 급격한 호르몬 변화는 기분 조절에 영향을 미친다. 갑자기 슬프고 우울하며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이런 정서적 변화는 행동과 신체에도 영향을 준다.

    식욕이 과도하게 많아지거나 떨어지고 불면증이나 과다 수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소화 장애와 수면 장애 등이 동반된다.

    산후 우울감은 출산 후 5일에서 2주까지도 지속할 수 있다. 그러나 2주가 지나도 우울감이 사라지지 않고 그 증상이 심해진다면 산후우울증을 의심해야 한다.

    산후우울증이 심해지면 출산의 기쁨보다 극심한 우울감에 빠지게 된다. 아기에 대한 애착이나 사랑을 느끼지 못하거나 아기와 함께 하는 시간이 불안해지고 아기를 회피하거나 무관심하게 된다.

    ▶산후우울증은 치료받아야 할 병

    산후우울증은 위험성에 비해 발견이 쉽지 않다. 임신과 출산 전후의 우울감은 일반적인 증상이라고 쉽게 넘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산후우울증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전문가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저절로 나아질 가능성이 작다.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산후우울증 치료는 다른 우울증 치료와 마찬가지로 약물치료, 상담 치료, 인지 행동 치료 등의 방법이 있다. 경도나 중등도의 우울증은 약물치료 없이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산후우울증을 겪고 있다면 혼자 해결하기보단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