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리포트) 열찜질? 냉찜질? 모기 물렸을 때 무엇이 나을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리포트) 열찜질? 냉찜질? 모기 물렸을 때 무엇이 나을까?

    • 입력 2023.07.26 00:01
    • 수정 2023.07.26 14:26
    • 기자명 한상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는 뜨겁게 하는 것보다는 차가운 물로 씻고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그래픽=미드저니)
    모기에 물렸을 때는 뜨겁게 하는 것보다는 차가운 물로 씻고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그래픽=미드저니)

    모기가 사람의 피를 빨때는 모기의 침(타액)에 포함된 항응고 물질이 피가 응고되지 않도록 한다. 항응고 물질은 피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므로 모기가 빨아가는 동안 피가 더 잘 흐를 수 있게 한다. 이 항응고 물질이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이다.

    모기에 물리면 가려움과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더 나쁜 경우에는 모기로 인해 전염성 질병을 옮길 수도 있다. 따라서 모기 물린 곳을 바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는 모기 물린 곳 대응법에 관한 팁이다.

    물린 곳을 살펴본다 : 먼저 모기에게 물린 곳을 살펴보고 상태를 파악한다. 때때로 모기 물린 곳에서 감염, 발진 또는 알러지 반응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침을 바르거나 긁지 않는다 : 모기에 물린 후, 물린 곳을 핥거나 긁지 않도록 노력한다. 가려운 부위를 긁으면 염증이 더 확대될 수 있다.

    세정 : 물린 부위를 따뜻한 물과 중성 비누로 씻는다. 이렇게 하면 물린 부위의 감염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얼음찜질 : 물린 부위에 찬물이나 얼음팩을 가져다 댄다. 물린 부위를 차게 하는 것이 염증을 완화시키고 가려움을 줄이는데 도움 된다.

    진통제와 항염제 : 물린 부위에 진통제나 항염제 크림을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알로에 베라 젤이나 칼라민 로션 등을 사용하여 물린 부위를 진정시키고 가려움을 줄일 수 있다.

    모기 멀리하기 : 모기에 물리지 않으려면 주변의 물 웅덩이 같은 모기가 번식하는 곳을 없애거나 모기 퇴치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장시간 야외 활동 후에는 얼굴과 팔다리 등 노출되는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긴옷을 입고 모기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전문적인 도움 : 만일 모기 물린 부위가 심하게 부어오르거나 감염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적인 의료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뜨거운 숟가락 등으로 모기 물린 부위에 대는 식으로 대처하는 경우도 있다. 모기 물린 부위를 뜨겁게 하는 방법이 잠시 동안 가려움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면, 당장의 불편함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단기적인 해결책이며, 가려움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는 않는다. 뜨겁게 처리하는 것보다 찬물이나 냉각팩을 사용하여 물린 부위를 관리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한상혁 기자 sh029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