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 춘천 연장, 실현될까?
국토부 ‘광역철도 기준 개선안’ 발표 권역별 중심지점에 ‘청량리역’ 추가 광역철도 거리 반경 기준 개선까지 광역교통법 개정안은 여전히 계류중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기초자치단체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유치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GTX 노선 연장이 유권자의 표심을 잡을 수 있는 카드로 꼽히기 때문이다.
춘천시 정치권도 GTX-B 노선 연장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춘천시의회가 지난해 10월 처음으로 목소리를 냈으며, 춘천시장 입후보 예정자들도 표심 확보를 위한 카드로 GTX-B 유치를 속속 내걸고 있다. GTX-B가 춘천을 수도권 위성도시로 도약시킬 발판인 만큼 실현 가능성에 관심이 커진다.
▶국토부 ‘광역철도 기준 개선안’ 발표··· GTX-B 춘천 연장 청신호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광역철도 기준 개선안’을 발표했다. 개선안은 기존 서울시청, 강남역, 부산시청, 울산시청, 대구시청, 광주시청, 대전시청 등 7곳이었던 권역별 중심지점에 서울역, 삼성역, 청량리역, 인천시청, 세종시청 5곳을 추가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권역별 중심지점으로부터 ‘40㎞ 이내’였던 광역철도 거리 반경 기준을 ‘50㎞ 이내’ 또는 ‘통행시간 60분 이내(표정속도 50㎞/h 기준)’로 바꿨다.
이에 따라 춘천도 GTX-B 유치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 셈이다. 춘천에서 가장 가까운 권역별 중심지점인 청량리역은 춘천시로부터 68.7㎞ 떨어져 있지만, GTX가 최고 시속 180㎞ 이상으로 설계돼 통행시간 60분을 충족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당초 GTX-B를 춘천까지 연장하는 것이 불가능했던 것은 춘천이 서울시청으로부터 74.9㎞ 떨어져 있던 탓이다. 이를 감안하면 이번 국토부의 개선안 발표로 연장 불가 이유를 정면으로 반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국회 계류 중인 광역교통법 개정안··· 심사 언제쯤?
GTX-B 춘천 연장안을 실현케 할 열쇠는 이뿐만이 아니다.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또는 생활인구 100만명 이상 도시를 대도시권으로 포함하는 내용의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국회에서 계류 중이다. 이 개정안이 통과하면 강원지역도 대도시권으로 묶일 수 있어 GTX-B 춘천 연장의 법적 토대가 마련된다.
그러나 개정안 심사가 언제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개정안 공동 발의자인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8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 개정안의 심사가 곧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허 의원실 관계자는 “심사가 언제 이뤄지는지 정확한 날짜를 알 수는 없다”며 “하지만 법안 개정이 이뤄지는 것 같기는 하다”고 설명했다. 대표발의자인 김윤덕 의원실 관계자도 “법안 심사 시기는 국회의원 본인이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 GTX-B 춘천 연장을 공약으로 내세웠던 허 의원은 강원도·춘천시와 공조를 이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