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을 알려드림] 춘천시민이라면 알아두세요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을 알려드림] 춘천시민이라면 알아두세요

    시민 중심 마을버스 22일 개편
    강촌교, 안전 문제로 전면 통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추가 선정

    • 입력 2023.03.10 00:01
    • 수정 2023.03.13 06:14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픽=MS투데이 DB)
    (그래픽=MS투데이 DB)

    <춘천에 살면서 궁금했던 점을 MS투데이(이메일 hcy1113@mstoday.co.kr)로 보내주시면 취재해서 보도하겠습니다. 춘천시와 강원도 브리핑, 각 기관 단체 소식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 보내주신 독자와 시민들의 글 중 일부는 지면에 싣겠습니다.>

    춘천 마을버스 개편이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강촌교에는 결함이 발견돼 오는 31일까지 전면 통제됩니다.

    ▶마을버스 개편 ‘초읽기’

    춘천시가 오는 22일 마을버스 개편을 앞두고 친절서비스 교육, 시설 정비 등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시는 10일까지 춘천시청 대회의실에서 마을버스 운수 종사자 84명을 대상으로 친절서비스 교육을 진행합니다. 교육은 개편사항 안내, 운수 종사자들의 서비스 개선과 시민 만족도 향상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교육내용은 마을버스 개편 관련 주요 추진 상황과 계획,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직무 스트레스 관리, 서비스 향상을 위한 민원 사례 중심의 상황별 대응 등입니다.

    이 밖에도 시는 향후 농촌 도로 개선, 전기 저상버스 도입 등 인프라 구축을 통해 농촌 도로의 환경이나 교통 편의성이 높아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마을버스의 중앙시장 진입 횟수는 기존 238회에서 145회가 늘어난 총 383회로 대폭 확대됐습니다. 또 마을버스 기·종점을 기존 중앙시장 환승센터에서 중앙시장 인근으로 변경해 시장과의 접근성을 100m 이상 개선했습니다.

    ▶강촌교 오는 31일까지 전면 통제

    춘천시는 지난 6일 강촌교에 대한 안전 점검 결과, 교량 교대 콘크리트 열화 손상이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강촌교는 오는 31일까지 전면 통제됩니다.

    교량 교대 콘크리트 열화 손상 발생이 발견된 강촌교 모습. (사진=춘천시)
    교량 교대 콘크리트 열화 손상 발생이 발견된 강촌교 모습. (사진=춘천시)

    이 기간 시는 강촌 방향 교량 하부에 강재 동바리를 설치하는 등 긴급 안전조치를 할 방침입니다. 긴급 안전조치 이후에는 차량 중량을 제한하는 부분 통제 전환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오는 5월까지 시설물 보강계획을 수립해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7월 말까지는 교량 보강공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강촌교의 전면 통제로 인해 시내버스 5, 5-1, 7, 7-1번과 마을버스 남면1, 남면2, 남면2-1, 남면3, 남산1-1, 남산3, 남산5번은 강촌대교로 우회 운행합니다. 강촌유원지~강촌1리마을 구간은 시내(마을)버스 운행이 일부 중단됩니다.

    ▶27번째 춘천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은?

    춘천시가 27번째 고향사랑기부제 공급업체와 답례품 발굴에 나섰습니다.

    시는 지난해 12월 답례품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닭갈비, 한우, 모바일 춘천사랑상품권 등 답례품과 공급업체를 선정했습니다.

    최근 시는 춘천에 고향사랑기부를 하는 기부자들의 답례품 선택폭을 더 늘리고 기부 활성화를 위해 답례품과 공급업체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모집대상은 춘천시에 사업장을 두고 사업자등록·통신판매업 신고한 사업체로 답례품을 공급할 수 있는 품목을 생산‧배송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집 기간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입니다.

    공모 신청 시 업체가 희망하는 규격‧구성과 기준 가격을 제시해 신청할 수 있으나 반드시 3만원 답례품 1개 이상을 포함해야 합니다. 공급 기간은 4월부터 12월까지입니다. 분야는 농‧축‧임산물 가공식품, 공산품, 공예품, 관광‧서비스 등입니다.

    답례품과 공급업체는 오는 31일 최종 선정할 계획입니다.

    한편 시에 따르면 지난 6일 기준 춘천시 고향사랑기부제 기부 건수는 313건, 기부액은 3669만8600원입니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