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싸다고요? 우리도 힘듭니다“ 붕어빵 노점이 사라진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비싸다고요? 우리도 힘듭니다“ 붕어빵 노점이 사라진다

    물가 상승 가운데 붕어빵 노점 감소 ‘뚜렷’
    춘천 붕어빵 체인점 10곳 중 3곳 문 닫아
    붕어빵 찾던 시민들, 사라진 점포에 곤혹
    불법 노점, 위생 단속 등 대상인 경우도 多

    • 입력 2022.11.13 00:02
    • 수정 2022.11.16 02:24
    • 기자명 최민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격 올렸지만 계속 힘들면 그만둘까 봐요.”

    후평동에서 붕어빵 노점을 운영하는 이모씨는 2개 1000원이던 붕어빵 가격을 올해 들어 3개 2000원으로 올렸다. 물가 상승으로 밀가루, 식용유 등 원재룟값이 모두 오른 가운데 가격을 인상하지 않고는 운영하기 힘들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씨는 “비싸다고들 하는데 이 정도는 돼야 가게를 유지할 수 있다”며 “주변 다른 붕어빵 장사들도 많이 그만두더라”고 말했다.

    올해 들어 춘천지역 붕어빵 노점들이 가격을 큰 폭으로 올리면서 시민의 불만이 높은 가운데(본지 11월 1일자 보도), 붕어빵 노점상들은 물가 인상과 단속 강화로 붕어빵 노점을 지속하기 어렵다고 호소한다. 지역 붕어빵 노점 숫자는 올겨울 들어 급감하면서 붕어빵 노점 찾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 취재 결과 춘천 후평동, 효자동 등에서 붕어빵 노점 10여곳이 올겨울 문을 열지 않거나 아예 종적을 감춘 것으로 드러났다. 붕어빵 위치 공유 앱 ‘가슴속 3천원’에 따르면 춘천의 붕어빵 노점은 약 60곳이지만 실제 운영하는 노점은 40곳 내외인 것으로 추정된다.

     

    춘천 붕어빵 노점이 계속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후평동 한 노점이 텅 빈 채 닫혀있다. (사진=최민준 기자)
    춘천 붕어빵 노점이 계속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후평동 한 노점이 텅 빈 채 닫혀있다. (사진=최민준 기자)

    지역 붕어빵 노점이 점차 사라지자 겨울철 간식으로 붕어빵을 기다리던 사람들도 당황하고 있다. 대학생 한석훈(25)씨는 자주 방문하던 집 근처 붕어빵 노점이 갑자기 사라진 후로 아직 다른 가게를 찾지 못했다. 한씨는 “붕어빵을 먹고 싶어도 보이질 않으니 방법이 없다”며 “소문을 듣고 간 곳들도 모두 닫혀 있었다”고 말했다.

    계속되는 물가 인상이 길거리 상권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효자동 붕어빵 노점상 김모씨는 “LPG 한 통(20ℓ)에 2만~3만원 정도였는데 이젠 5만원이 넘는다”며 “재룟값부터 가스값까지 안 오른 게 없다”고 말했다. 강원물가정보망에 따르면 3일 기준 붕어빵 반죽의 주재료인 밀가루 1kg의 평균 가격은 전년 동월(1290원) 대비 605원(46.9%) 오른 1895원이었다. LPG, 식용유, 설탕 등 부수적인 재료 가격도 모두 상승했다.

    지역 노점의 감소세는 체인점 전문 업체의 자료에서도 확연히 드러난다. 붕어빵 체인점 전문 업체 ‘황금빵’이 제공한 자료에 의하면 이 업체가 관리하는 춘천 노점은 지난해 21곳에서 올해 15곳으로 6곳(28.6%) 감소했다. 1년 만에 열 곳 중 세 곳이 사라진 것이다. 전판수 황금빵 사장은 “물가도 오르고 위생 단속 등이 강화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며 “신규 신청은 거의 없는 수준이고 그나마 제대로 운영되는 건 13곳 정도”라고 말했다.

     

    7일 오후 9시 춘천 교동. 운영하지 않는 붕어빵 판매대가 거리에 그대로 방치돼 있다. (사진=최민준 기자)
    7일 오후 9시 춘천 교동. 운영하지 않는 붕어빵 판매대가 거리에 그대로 방치돼 있다. (사진=최민준 기자)

    올해 자취를 감춘 붕어빵 노점은 애초 불법으로 운영되던 곳이 많다. 수익이 나지 않자 굳이 법을 어겨가며 운영할 이유를 찾기 어려워진 것. 춘천시에 따르면 붕어빵 영업이 허가받은 건축물 내부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닐 경우 불법 노점 단속 대상이 된다. 또 보건증 제출, 위생교육 등 정식 영업을 위한 절차도 거쳐야 한다. 이런 영업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거나 애초부터 포기하는 상인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붕어빵 노점 감소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단속 기준을 완화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춘천시 위생과 관계자는 “붕어빵 가게에 대한 신고가 꾸준히 들어오다 보니 위생과나 도로과에서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있다”며 “허가받은 영업장이 아닌 이상 단속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최민준 기자 chmj031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