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경제] 모르면 손해! ‘몰랐던 보조금’ 한 번에 확인하는 법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알쓸경제] 모르면 손해! ‘몰랐던 보조금’ 한 번에 확인하는 법

    보조금24에 등록된 보조금 사업 9769종
    조회 한 번으로 신청 가능한 보조금 확인
    춘천시, 1678종 등록⋯조건 맞는 지원금 신청

    • 입력 2023.03.12 00:02
    • 수정 2023.03.15 00:32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쓸경제는 ‘알아두면 쓸모 있는 경제 기사’ 입니다. MS투데이가 춘천 지역 독자들을 위한 재미있고 유용한 경제 뉴스를 전달해 드립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보조금은 전 국민이 대상인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부터 특정 계층을 위한 지원금까지 다양하다. 신청만 하면 받을 수 있지만 ‘내가 대상이 맞는지’ ‘해당 보조금 사업이 있는지’조차 알지 못해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내가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을 조회 한 번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보조금24란?

    ‘보조금24’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국가보조금을 한 번에 확인하고, 신청까지 가능한 서비스다.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양육수당, 에너지 바우처, 주택 구입자금 등 종류도 다양하다. 3월 8일 기준 보조금24에 등록된 지원 사업만 총 9769종에 이른다.

    사회적 약자나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국민이 일일이 정보를 검색·확인하는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됐다. 나이나 가구 특성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정부가 보유한 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해 대상 여부를 확인해준다.

    ▶확인해보고 신청하는 방법은?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나 앱으로 하면 된다. 정부24 회원가입 후 로그인→보조금24 클릭→이용 동의하기→맞춤안내 조회하기 과정을 거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목록을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다.

    그 다음 ‘신청하세요’ ‘확인하세요’ ‘받고있어요’ 탭에서 신청자의 상황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

    홈페이지나 앱 사용이 어렵다면,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서 보조금24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신분증도 지참해야 한다. 주민센터에 방문도 어려운 가정은 전화로 ‘찾아가는 보조금24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의 보조금도 당사자의 동의만 받으면 확인 가능하다.

     

    보조금24 서비스를 통해 춘천시민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 사업. (사진=보조금24 홈페이지 캡쳐)
    보조금24 서비스를 통해 춘천시민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 사업. (사진=보조금24 홈페이지 캡쳐)

    ▶춘천에 살면 지원받는 보조금은?

    춘천 주민등록지 기준으로 검색해봤더니 시민들이 지원받을 수 있는 보조금은 총 1678종으로 조회됐다. 이 가운데 주택 구입자금,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중앙부처 사업이 1019종으로 가장 많았고, 공공기관에서 주는 보조금은 전기요금 복지할인, 근로자햇살론 등 564종이다.

    춘천시민이 받을 수 있는 자체 지원사업으로는 저소득층 가정 지원금, 임산부 지원금,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 등 84종이다. 이 외 강원도교육청에서도 11종의 보조금이 등록돼 있다.

    도내 규모가 비슷한 원주시와 강릉시는 중앙부처와 공공기관이 지원하는 사업을 모두 포함해 각각 1667종과 1691종으로 조회된다. 도에서 지원하는 사업은 총 2163종이다.

    지역별 조회수가 높은 보조금을 비교해보면, 춘천시는 생계곤란가정 긴급생활용품 지원이 조회수가 가장 많았고, 산후 건강관리 의료비 지원과 춘천형 위기가구 생활안정 지원이 뒤를 이었다.

    원주시는 원주사랑상품권, 저소득 주민 생활안정지원금 지원, 산후 건강관리 지원 순이었고, 강릉시는 미래인재육성재단 자립장학금과 출산지원금 지원, 진폐의증환자 문화생활비 지원 순으로 조회수가 높았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