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주유소 때문에 못살겠다” ‘싼 기름값’ 논란 이유는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알뜰주유소 때문에 못살겠다” ‘싼 기름값’ 논란 이유는

    한국주유소협회, 알뜰주유소 정책 철회 요구 집회
    정부 지원받는 알뜰주유소, 시장 질서 왜곡 지적
    경쟁 심화, 석유류 수요 감소로 주유소 경영 악화
    소비자 부담 큰 고유가 시대, 알뜰주유소 두고 갈등

    • 입력 2023.03.20 00:02
    • 수정 2023.03.25 00:05
    • 기자명 권소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지역 휘발윳값이 다시 상승해 ℓ당 1600원대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시중 가격 대비 저렴하게 유류를 공급하는 ‘알뜰주유소’를 두고 주유소 업계가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한국주유소협회는 이달 17일 서울과 세종, 울산에서 알뜰주유소 정책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주유소 업계는 “사실상 정부 지원을 받으며 운영하는 알뜰주유소가 정상적인 시장 구조를 왜곡한다”며 “알뜰주유소 제도를 폐지하든지, 모든 주유소를 알뜰주유소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알뜰주유소는 한국석유공사 등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매입한 기름을 판매해 일반 주유소보다 판매가가 저렴하다. 한국석유공사 오피넷에 따르면, 17일 기준 춘천지역 주유소의 평균 휘발윳값(이하 ℓ당)은 1594원이다. 이와 비교해 춘천에서 영업 중인 알뜰주유소 12곳의 휘발유 평균 가격은 1578원으로 16원 저렴하다. 경유 역시 전체 평균은 1546원이지만, 알뜰주유소는 24원 낮은 1522원에 판매 중이다.

    주유소 업계는 알뜰주유소가 사실상 국민 세금으로 지원받아 운영하기 때문에 일반 주유소가 가격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지난해 말 기준 전체 주유소의 11% 규모인 1305곳이 영업 중이다. 알뜰주유소는 자영(한국석유공사)‧농협(농협경제지주)‧고속도로(한국도로공사) 등 3가지 형태로 운영된다. 석유공사는 지난해 알뜰주유소 사업으로 84억원의 적자(9월 기준)를 봤다. 유기준 한국주유소협회 회장은 “석유 유통 시장을 관리 감독하는 한국석유공사가 알뜰주유소를 직접 운영하는 것은 심판이 직접 선수로 뛰는 격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춘천의 한 알뜰주유소에서 시민이 차에 기름을 넣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춘천의 한 알뜰주유소에서 시민이 차에 기름을 넣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주유소 업계가 알뜰주유소에 대해 가진 불만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지만, 최근 행동에 나선 것은 고유가 탓에 경영 환경이 악화했기 때문이다. 주유소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친환경 자동차 확대 보급으로 석유 제품에 대한 수요가 줄면서 춘천에서도 주유소 폐업이 줄을 잇고 있다. 국세청 자료를 보면, 지난해 12월 기준 춘천지역 주유소 사업자는 72명으로 1년 전(76명) 대비 4명 감소했다. 더욱이 최근 정부가 정유사 도매가격 공개 범위를 확대를 추진하면서 업계의 불만이 극에 달했다. 

    정부는 알뜰주유소가 정부가 석유 가격을 안정시키고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반박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일반 주유소 자영업자가 알뜰주유소로 운영하기 위해 석유공사에 전환을 신청하는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알뜰주유소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건물과 토지 등에 등기 상 권리 설정이 없어야 하고, 인근 다른 알뜰주유소와의 거리도 충족해야 한다. 전환 희망자는 많지만 올해 전국에서 자영 알뜰주유소 전환 대상은 국고보조금 대상 8곳, 자비 부담 22곳에 불과하다.

     

    한국주유소협회는 이달 17일 서울과 세종, 울산에서 알뜰주유소 정책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벌였다. (사진=한국주유소협회)
    한국주유소협회는 이달 17일 서울과 세종, 울산에서 알뜰주유소 정책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벌였다. (사진=한국주유소협회)

    소비자들은 주유소 선택권을 넓히고 가격 안정에 기여하는 알뜰주유소에 대체로 호의적이다. 평소 알뜰주유소를 자주 이용하는 직장인 김지수(32‧퇴계동)씨는 “업계 어려움은 이해하지만 고유가‧고물가에 고통받는 서민들은 몇백원이라도 아끼기 위해 알뜰주유소에 의지한다”며 “알뜰주유소의 수가 일반 주유소를 위협할 정도로 많은 것도 아닌데 폐지를 요구하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권소담 기자 ksodamk@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