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폭탄’ 얼어붙은 민심⋯강원도 249억원 긴급 지원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난방비 폭탄’ 얼어붙은 민심⋯강원도 249억원 긴급 지원

    “전 정부 탓” vs “민생 파탄”
    난방비 절감 긴급 대책 발표
    김 지사 “지원 강화 방안 수립”

    • 입력 2023.01.28 00:01
    • 수정 2023.01.30 14:15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난방비 폭탄' 논란을 두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대책이 속속 발표되고 있지만, 실효성에는 의문부호가 따라붙고 있다. (그래픽=연합뉴스)
    최근 '난방비 폭탄' 논란을 두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대책이 속속 발표되고 있지만, 실효성에는 의문부호가 따라붙고 있다. (그래픽=연합뉴스)

    ‘난방비 폭탄’으로 민심이 얼어붙으면서 여야 정치권 전반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다양한 대책이 속속 발표되고 있지만, 실효성 우려 목소리가 높다.

    최근 한파에 난방비 고지서를 받아 든 민심이 들끓자 폭증의 책임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네 탓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야권은 연일 난방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현 정권의 무능과 부자 감세에 따른 ‘민생 파탄’이라고 지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부자들 세금을 깎아주려고 했던 노력의 극히 일부만 쏟아도 난방비 문제가 심각해지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당은 문재인 정부 시절 공공요금·에너지 정책 실패를 후임 정부에 넘긴 ‘폭탄 돌리기’라고 맞섰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난방비 폭탄의 근본 원인은 문재인 정부로 지금 정부를 비난하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 하기고, 무책임과 뻔뻔함의 극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는 지난 26일 여야 갈등 해소와 민심 회복에 나서기 위해 긴급 난방비 절감 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은 에너지 바우처 지원액을 두 배 확대하고, 하위 160만 가구에 도시가스 요금 할인 폭을 두 배 늘리는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골자다.

     

    강원도가 발표한 겨울철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확대 내용. (사진=강원도)
    강원도가 발표한 겨울철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확대 내용. (사진=강원도)

    강원도도 정부의 저소득층 난방비 지원 확대 방침에 발맞춰 에너지 사각지대 해소에 나섰다.

    도는 에너지·등유 바우처, 연탄 쿠폰 등 294억원 규모를 도내 소외계층에 지원한다고 밝혔다.

    사업별로 세부 조건들이 달라 중복 지원은 불가하며, 이미 신청한 가구는 추가 신청하지 않아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 기한은 2월 28일까지다.

    도는 사회복지시설 566곳에도 1∼2월 난방비를 추가 지원한다. 생활시설은 정원 50명 이하 30만원, 51∼100명 이하 50만원, 100명 초과 100만원 등이다. 이용시설은 규모와 무관하게 3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에너지 바우처는 수혜 대상자가 직접 관청을 찾아가서 신청해야 하는데, 이런 제도가 있는 줄 몰라서 신청 못 하는 경우가 있다”며 “최근 난방비 급등에 따른 취약계층의 피해 규모를 정확히 확인하고, 지원 강화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