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 캠프페이지 이전, 공론화 요구 ‘빗발’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도청 캠프페이지 이전, 공론화 요구 ‘빗발’

    김진태 “도청사 캠프페이지 이전 신축 반대”
    원주·강릉시 등 8개 시군번영회 반발 지속
    문화재 발굴·용도변경 등 해결 과제도 산더미
    강원도 “춘천시 제안 사항 적극적으로 검토”

    • 입력 2021.11.11 00:01
    • 수정 2021.11.12 06:27
    • 기자명 신초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청 전경. (사진=MS투데이 DB)
    강원도청 전경. (사진=MS투데이 DB)

    춘천시가 강원도청사 캠프페이지 이전 방안을 발표(본지 11월 9일자 보도)한 후 지역 내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춘천시에 강원도청사를 신축할 경우 다른 도시에 소규모 청사를 설치해야 한다는 방안과 이 방안을 정면 반박하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도청사 캠프페이지 이전 방안이 확정되더라도 해결해야 할 문제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일방적 결정 반대··· “주민 의견 수렴해야”

    김진태 국민의힘 춘천갑 당협위원장은 9일 논평을 통해 “강원도청을 춘천에 신축하는 것은 환영하지만 캠프페이지에 도청을 짓는 것은 반대한다”며 “춘천 내에서의 부지 선정 문제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주민 의견을 수렴해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캠프페이지는 지난 10년간 시민공원으로 만들자는 합의가 있었으니 갑자기 바꾸기 어려울 뿐 아니라 캠프페이지에 ‘도시 숲 청사’를 만들자는 것은 양립할 수 없다”며 “결국 행정타운이 되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춘천시가 강원도청사 이전 부지로 제안한 춘천 옛 캠프페이지 부지. (사진=박지영 기자)
    춘천시가 강원도청사 이전 부지로 제안한 춘천 옛 캠프페이지 부지. (사진=박지영 기자)

    그는 “캠프페이지 창작종합지원센터 조성을 위한 부지 6만㎡는 너무 비좁고, 도청이 떠난 자리는 활용 가치가 현저히 떨어져 두 부지의 맞교환 방식은 춘천시민의 손해”라고 말했다.

    일부 춘천시의원과 시민단체도 시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다. 이상민 시의원은 도청사 캠프페이지 이전과 관련한 브리핑을 할 예정이고, 시민단체도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원주시 등 ‘공론화’ 요구 앞장··· 2개 도시에 소규모 청사 건립 주장도 

    강원도청이 현 청사가 있는 춘천을 벗어나 다른 지역으로 옮겨질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원주시를 비롯해 도내 8개 시군번영회는 도청 이전에 대한 공론화를 요구하고 있다.

    원주·횡성·평창·강릉·영월·정선·태백·삼척 등 8개 시군번영회는 지난 2일 “이전 부지 논의는 일방적으로 정할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원창묵 원주시장도 3일 “도청 이전 문제는 18개 시군, 156만 강원도민 모두 관련 있는 사안”이라며 “이전부지 선정 기준과 절차, 재원 대책에 대해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 시장은 “도청 이전은 인구절벽과 지방소멸 등 강원도가 직면한 난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춘천에 도청을 건립한다면 원주와 강릉 등 주요 거점 도시 2곳을 선정해 도청 분소 개념의 소규모 청사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유정배 전 대한석탄공사 사장은 10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강원도지사 선거 출마자로 거론되는 원창묵 시장, 김진태 전 의원 등이 나서면서 지역갈등, 정치쟁점으로 변질돼 가고 있다”며 원 시장에게 공개토론을 요청했다. 유 전 사장은 11일 춘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 시장의 주장을 반박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강원도 균형발전 문제를 도청 기능 분산으로 해소할 수 있다는 생각은 비현실적이고 낭만적이기까지 하다”며 “기능 분산은 오히려 도청 조직의 비효율적 재편을 낳아 행정 서비스 제공에 불편을 가져올 우려가 크다”고 밝혔다.

    이어 “춘천시 관내 균형 발전과 신축 도청사의 접근성, 이용자 편의성 등 시민의 목소리가 반영되는 절차가 원만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수 춘천시장이 9일 강원도청사 캠프페이지 이전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정욱 기자)
    이재수 춘천시장이 9일 강원도청사 캠프페이지 이전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정욱 기자)

    ▶이전 확정될 경우 용도 변경 등 과제 산더미

    강원도청 이전 부지가 캠프페이지로 확정될 경우 문화재 발굴 작업, 용도변경 등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상당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시가 도청사 부지로 제안한 터는 캠프페이지 창작종합지원센터 예정 부지인 6만㎡다. 현재 이곳에서는 문화재 발굴 작업이 한창이다. 또 청사를 지으려면 반드시 공공청사로의 용도변경을 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캠프페이지를 반환받은 뒤 수년간 숙의 과정을 거친 끝에 시민문화공원으로 활용하자고 결정된 상황에서 도청사 이전 결정은 갑작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강원도, 신청사 건립기금 조례 입법예고

    강원도는 “캠프페이지를 도청사 후보지 중 하나로 두고 제안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앞으로도 강원도의회와 시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신청사 부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지난달 8일 도청사 신축 비용을 확보하기 위해 ‘강원도 신청사 건립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를 입법예고했다. 또 내년 50억원을 시작으로 매년 건립기금을 적립해 나갈 예정이다.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오는 19일 이 조례안을 심의·의결한다.

    [신초롱 기자 rong@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