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사 어디로] 1. "도청사 모셔라"⋯연말 확정 앞두고 '유치전' 후끈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도청사 어디로] 1. "도청사 모셔라"⋯연말 확정 앞두고 '유치전' 후끈

    안전사고 우려 도청사 2018년 첫 신축 논의
    현재 부지 내 청사 신축 유력⋯끝내 무산돼
    옛 캠프페이지로 확정⋯도정 교체로 또 원점
    연말 최종 결정, 김 지사 임기 내 착공 목표

    • 입력 2022.11.23 00:02
    • 수정 2022.12.23 08:35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가 올해 말까지 도청사 신축 부지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인 가운데 춘천지역 내 유치전이 과열되고 있다. 정치권은 물론 일부 후보지 주민들은 1인 피켓 시위까지 나서고 있다. 또 유치위원회를 설립하는 등 각 후보 지역 장점을 내세우며 ‘도청사 모시기’ 경쟁에 나섰다. MS투데이는 도청사 신축이 거론된 시점부터 현재 진행 상황, 후보 지역 장단점 등을 정리했다. <편집자 주>

    강원도청 신청사 부지 선정을 앞두고 지역마다 타당한 이유를 내세우며 춘천지역 주민들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도청사가 신축돼야 한다고 논리를 펼치고 있다.

    강원도 신청사 건립 부지선정위원회(이하 부지선정위)는 24일 4차 회의를 열고 동면 노루목저수지, 근화동 캠프페이지, 우두동 옛 농업기술원, 다원지구 동내면 일원 등 도청사 부지 후보지에 대한 1차 현장실사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일부 위원들의 코로나19 확진으로 실사 일정을 조정했다. 이는 부지선정위가 평가 기준과 배점에 따른 실제 평가에 나서는 것이다. 앞서 강원도의회 의장단은 지난 21일 사전 점검 차원에서 강원도청 신청사 건립 후보지 4곳을 현장 점검했다. 

    최근 강원도청사 이전 사업은 유치전에 이어 '행정신도시' 건설 수준으로 판이 커지는 모양새다. 이는 부지선정위가 평가 기준 중 '확장성'(추가 개발 가능성)에 최대 배점을 부여했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도와 부지선정위가 다른 공공기관이 이전할 수 있는 이전부지 확보에 나섰다고 분석한다. 

     

    2020년 초 강원도청사 전경. (사진=MS투데이 DB)
    2020년 초 강원도청사 전경. (사진=MS투데이 DB)

    강원도청사 신축부지 연내 결정 프로젝트가 본격화됐다.

    부지선정위는 이전 후보지에 대한 평가 기준을 확정했다. 가장 중요한 기준은 '접근 편리성'과 '장래 확장성'이 꼽혔다. 부지선정위는 강원도의 당연직 3명을 포함, 17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연말 신청사 부지가 확정되면 행정절차 후 2026년 1월 착공해 2028년 6월 완공하는 것이 목표다.

    ▶강원도청 신축 이유

    강원도청 본관은 지난 1957년 준공되며 2022년 기준 만 65년이 된 낡은 건물이다.

    2017년 강원도청의 내진성능 평가를 진행한 결과, 본관은 각 부문에서 모두 최하위 판정을 받았다. 이 같은 부적합 판정은 붕괴 위험성이 있다는 뜻이다. 내진성능 평가에서도 진도 5에서 붕괴될 가능성이 크다는 결과를 받았다. 구조 정밀안전진단 평가에서도 C등급을 받으며, 청사 이전이나 신축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 현 도청사는 행정안전부 청사 면적 기준 대비 1만5916㎡ 부족하다. 행정 비효율성 저하 문제도 드러나고 있다. 이 밖에도 매년 막대한 유지관리비용이 들자 강원도는 민선 7기가 들어선 2018년 본격적인 청사 신축 논의에 들어갔다.

    ▶신청사 부지 선정 공전

    2018년 강원도청사 신축에 대한 논의가 확산하면서 과거 춘천시청사 이전 후보 부지 중 하나였던 옛 캠프페이지 부지가 거론됐다.

    이 과정에서 지역 정치권은 춘천시의 균형발전을 위한 강북지역 이전을 주장하기도 했다. 남상규 당시 강원도의원은 “강북지역 이전은 춘천시의 균형발전을 선도할 수 있다”며 신사우동의 도농업기술원 부지를 제안했다. 고(故) 김은석 당시 춘천시의원도 남 의원과 같은 이유로 우두지역의 도청사 이전을 거들었다.

    최문순 도정은 2019년 8월, 임기 내에 공사 진행을 목표로 2020년도 당초 예산에 용역비를 반영했다. 이후 2020년 7월, 봉의동 현 청사를 활용하는 방안을 내놓으며 현 부지 내 도청사 신축이 유력한 듯 보였다.

    그러나 2021년 초, 도의 재정상 3000억원에 달하는 신청사 건립 재원을 충당하기 어려워지며 도청사 건립 현안은 사실상 원점이 됐다. 특히 부지 선정과 용역 과정이 미뤄지면서 당시 최문순 지사의 임기가 1년밖에 남지 않았던 점도 영향을 미쳤다.

    2021년 9월, 강원도가 신청사 건립기금 조성에 착수하며 도청사 신축 현안이 새 국면을 맞았다. 당시 최문순 지사는 해당 문제가 차기 도정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을 염려해 신청사 건립사업을 급하게 재추진했다.

     

    허영 의원은 2021년 10월 춘천시청에서 열린 당·정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옛 캠프페이지를 도청사 신축 부지로 제안했다. (사진=MS투데이 DB)
    허영 의원은 2021년 10월 춘천시청에서 열린 당·정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옛 캠프페이지를 도청사 신축 부지로 제안했다. (사진=MS투데이 DB)

    같은 해 10월, 허영 국회의원이 이재수 당시 춘천시장에게 옛 캠프페이지를 도청 신청사 부지로 제안하면서 다시 한번 유력 후보지로 떠올랐다.

    이를 두고 여야 간의 공방도 이어졌다. 당시 국민의힘 소속 김진호 춘천시의원은 “시민복합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2019년 캠프페이지를 도시관리 계획상 문화공원으로 지정했다”며 “국회의원 한 마디에 캠프페이지 이전을 검토하겠다는 것은 집약된 시민의 의견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춘천시의원들은 “허 의원은 도청사 신축 문제를 매듭짓기 위해 오랜 기간 시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경청했고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마땅히 할 수 있는 제안”이라며 반박했다.

    공방전이 이어지던 중 이재수 전 춘천시장은 도청사의 캠프페이지 이전을 전격 수용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런데도 지역사회에서는 시민 의견수렴 과정이 빠졌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에 강원도는 같은 해 12월 춘천시민 2000명을 대상으로 현 청사 부지와 캠프페이지 부지에 대한 ’도청사 신축 관련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옛 캠프페이지 내 도청 신청사 이전 찬성 응답이 65%를 기록하며 사실상 캠프페이지로의 이전이 확정됐다.

    최문순 전 지사도 지난 1월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옛 캠프페이지를 도청 신청사 부지로 확정했다. 이후 2025년 1월 착공, 2027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라는 구체적인 로드맵까지 발표했다.

    그러나 지난 6월 민선 7기 최문순 도정에서 민선 8기 김진태 도정으로 교체되면서 도청 신청사 부지 선정에 대한 재논의가 시작됐다.

    김진태 지사는 후보자 시절부터 도청사 신축·이전 재검토 가능성을 여러 차례 시사해왔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지난 7월 취임 후 도청 신청사 부지에 대해 원점 재검토하고 연말까지 최종 부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강원도는 신청사 건립 부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선정 재작업에 들어갔다.

     

    지난 7월 도청 브리핑룸에서 도청사 신축·이전에 대한 계획을 설명하고 있는 김진태 지사. (사진=강원도)
    지난 7월 도청 브리핑룸에서 도청사 신축·이전에 대한 계획을 설명하고 있는 김진태 지사. (사진=강원도)

    ▶부지선정위, 신청사 부지 선정 기준은?

    지난 8월 구성된 부지선정위는 도청사 부지 후보지를 분석·검토하는 공청회와 여론조사 등 공론화 작업을 진행했다.

    지난 10월 강원도가 만 18세 이상 강원도민 2231명을 대상으로 ‘도청사 신축 부지 선정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41.0%가 ‘접근 편리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응답했다.

    이어 △비용 경제성 17.0% △장래 확장성 14.2% △주변 입지 환경 13.3% △개발 용이성 7.1% 등이 뒤를 이었다. ‘모름’은 7.4%였다.

    부지선정위는 지난 2일 3차 회의를 열고 이전 후보지에 대한 평가 기준을 확정했다.

    그 결과, '접근 편리성'과 '장래 확장성'이 각각 30점으로 가장 높게 책정됐다. 또 비용 경제성(20점), 개발 용이성(10점), 주변 입지 환경(10점) 등의 순으로 결정했다.

    최종 부지는 올해 말쯤에 선정할 계획이다. 부지 선정이 완료되면 2023년부터 최종 부지를 대상으로 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과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추진한다.

    신청사는 2025년 말까지 신축 설계 공모와 기본·실시 설계를 거친다. 착공 목표는 김 지사 임기 말인 2026년 1월이다. 준공은 2028년 6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허찬영 기자·진광찬 기자 hcy1113@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