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도당, 이재명 후보의 강원도의회 사용 일정 두고 설전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여야 도당, 이재명 후보의 강원도의회 사용 일정 두고 설전

    • 입력 2022.01.15 12:01
    • 수정 2022.01.16 00:12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일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일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춘천 방문이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지난 14일 공개된 이 후보의 ‘강원도의회’ 사용 일정을 두고 도의회 여야가 부딪쳤기 때문이다.

    이 후보는 15일 오후 2시30분 춘천의 첫 번째 일정으로 강원도의회에서 강원도 18개 시·군번영회 회장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날 이같은 일정이 공개되자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곧바로 성명서를 발표하고 “도의회는 민주당의 전유물이 아니다”며 “도의회는 강원도를 위해 여야 도의원들이 머리를 맞대는 민의의 전당인 만큼 외부인의 도의회 청사 사용은 당연히 여야 합의나, 최소한의 양해가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본지 14일자 보도).

    심상화 도의회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강원도의 미래를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할 신성한 도의회가 집권당 대선후보 선거운동 사무실로 전락했다”며 “이재명 후보와 18개 시·군번영회 회장 간담회는 도의회 및 사무처의 업무와 관련된 행사도 아니며, 도의회와 유관기관의 공동주관 행사도 아니다”고 규탄했다.

    또 “사실 그동안 민주당 도의원들은 도의회 세미나실을 도의회와 아무 관련 없는 당과 선거캠프 행사에 빈번히 이용해 왔다”며 “우리가 애써 묵과했던 것은 그 행사들은 최소한 민주당 도의원들이 참석하는 행사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더 이상 민주당의 ‘도의회 사유화’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본 의원은 도의회 청사 대관 기준을 조례에 명문화하는 관련 조례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심 의원의 문제 제기에 민주당 도당은 “유치하다”고 반박했다. 도당은 “18개 시·군번영회 회장 간담회는 회장단이 도의회 의장에게 간담회를 요청하고, 의회 사무처가 가능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려 진행하는 간담회”라며 “강원도 발전을 논의하는 소중한 간담회를 비판하는 것은 반대를 위한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허소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도민의 결사체인 18개 시·군번영회는 도의회 유관기관 및 단체가 아니냐”며 “이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의정활동과 무관하냐”고 물었다.

    이어 “의정 활동을 위한 세미나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국민의힘이 오히려 그 무능과 게으름을 지탄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 후보와의 간담회를 비판하기 전에 기념촬영만 하고 자리를 떠난 지난해 12월 윤석열 후보의 행보를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지난해 12월 11일 춘천 세종호텔에서 번영회장단과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당시에도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윤 후보가 20분 만에 자리를 뜬 것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