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택배노조 “민주당, CJ대한통운 사태 대책 마련”…소공연 “소상공인 피해”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 택배노조 “민주당, CJ대한통운 사태 대책 마련”…소공연 “소상공인 피해”

    • 입력 2022.01.06 00:01
    • 수정 2022.01.07 07:07
    • 기자명 배지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강원지부는 5일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배지인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강원지부는 5일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배지인 기자)

    “국민들이 어려운 형편에도 택배요금 인상을 허락한 것은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를 막기 위한 것이지 CJ대한통운의 배를 불리기 위한 것이 아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강원지부는 5일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앞에서 ‘CJ대한통운의 사회적합의 불이행을 방관하는 정부 여당 각성’ 항의방문 기자회견을 가졌다.

    1월 3일은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합의에 따라 택배노동자들을 분류 작업에서 배제하는 조치가 전면 시행된 첫날이라고 강조한 노조측은 택배기사들이 여전히 분류 작업에서 멋어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분류 인력이 투입됐지만, 인원의 숫자와 투입 시간이 부족했고 분류 인력이 한명도 투입되지 않은 곳도 적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CJ대한통운이 ‘택배 요금 인상분인 5000억원 중 3000억원을 초과 이윤으로 가져가려 한다’며 인상된 요금을 택배기사들의 처우 개선에 사용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민주노총 택배노조 강원지부는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에 “CJ대한통운의 사회적합의 불이행 문제를 지적하고, 제대로 된 지도 감독으로 그 이행을 강제해 나갈 것을 요구한다”는 내용을 담은 항의서한도 전달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항의서한은 잘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우려하며 파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소상공인연합회는 5일 ‘택배노조의 명분 없는 파업에 소상공인과 국민의 피해는 누가 책임질 것인가’ 성명을 통해 "비대면 소비 증가로 택배 물량이 늘어난 상황에서 배송이 지연되면서 기업과 소비자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전가되고 있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가 회원사인 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 연합회에서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5일 현재 강원도 춘천과 서울 영등포, 광주, 울산, 대구, 창원, 김해, 진주 등 지역에서 대리점마다 물량이 적체되어 있어 지연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한편 지난달 28일부터 시작된 파업에는 CJ대한통운 택배기사 2만여명 가운데 약 165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배지인 기자 bji0172@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