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제2청사 7월 말 강릉 개청⋯'우려 속' 개편안 도의회 통과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도 제2청사 7월 말 강릉 개청⋯'우려 속' 개편안 도의회 통과

    24일 본회의서 조직 개편안 의결
    지난 회기부터 2청사 여진 이어져
    업무 분산·갈등 봉합 숙제로 남아
    도청 안팎서 ‘도청 쪼개기’ 지적

    • 입력 2023.05.25 00:01
    • 수정 2023.05.26 08:13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강원도의회 제31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되고 있다. (사진=강원도의회)
    24일 강원도의회 제31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되고 있다. (사진=강원도의회)

    강원도 제2청사 조직 개편안이 각종 논란을 딛고 강원도의회의 문턱을 넘었다. 이에 제2청사 강릉 개청은 무리 없이 추진될 전망이다.

    도의회는 24일 제31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제2청사 조직 개편안이 담긴 ‘강원도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가결했다.

    심사 보고에 나선 국민의힘 김길수(영월) 의원은 “본 개정 조례안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과 지역 본부 설치를 위한 실국 본부 간 분장 사무 조정 등을 정비하고자 제출됐다”며 “강원도 미래산업 육성과 지역 불균형 해소 등 개정의 필요성은 충분하지만, 일부 조항은 수정·삭제하는 것으로 수정 가결했다”고 설명했다.

    도가 제출한 개편안에는 산불방지센터가 2청사 산하로 포함됐지만, 도의회는 상위부서를 기존 산림환경국으로 수정했다. 산불방지와 산림 관리는 밀접한 업무 연계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다.

    앞서 제2청사 관련, 도의회 안팎에서는 절차상 하자가 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개편안 조례개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예산 편성이 먼저 이뤄졌다는 게 이유다.

    이후 개편안 개정 심의에 나선 상임위원회(기획행정위원회)에서도 업무 분산, 의회 소통 미흡 등 우려가 쏟아졌다.

    당시 김 의원은 “글로벌본부 조직 관리는 결국 기획조정실이나 행정국이 하지 않느냐”며 “부서 가지치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 조직 편성 체제를 단일화시키는 것이 낫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임미선(비례) 의원은 “강원특별자치도 비전이 미래산업 글로벌도시인데 미래산업국과 글로벌본부 모두 강릉으로 가는 부분이 아쉽다“며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2청사는 ‘분산’이 아닌 ‘확장’이라고 했지만, 조직 개편안은 ‘분산’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제2청사는 미래산업국과 관광국, 해양수산국 등 3국을 신설하고 총괄기획관 등 1기획관 체제로 오는 7월 말 강원도립대에서 출범할 전망이다. 애초 7월 1일로 가닥이 잡혔지만, 청사 리모델링을 이유로 연기됐다.

    하지만 지역 갈등 봉합은 과제로 남았다.

    도청노동조합은 ‘도청 쪼개기’라고 반발하며, 강원도 지역 분열을 우려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정재웅(춘천5) 의원은 “충분한 공론화 과정과 준비 없이 절차를 뛰어넘어 쫓기듯 진행하는 제2청사 개청에 대한 큰 우려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며 “춘천시 인구 30만 달성 계획에 역행해 찬물을 끼얹는 결과가 됐다”고 비판했다.

    이날 도의회는 ‘강원특별자치도 주차장 무료 개방 지원 조례안’, ‘특별법 시행에 따른 명칭 변경을 위한 강원도 656개 조례 일부개정을 위한 조례안’ 등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또 2023년도 제1회 강원도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에 2517여억원을 반영, 4조3948억 규모를 확정했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