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제2청사 7월 개청 유력⋯‘거수기 도의회’ 비판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도 제2청사 7월 개청 유력⋯‘거수기 도의회’ 비판

    17일 기행위, 조직개편안 수정 가결
    각종 지적에도 통과⋯7월 개청 유력
    지역사회 갈등 여전, 도의회 비판도
    “춘천시·지역구 의원마저 나서지 못해”

    • 입력 2023.05.19 00:01
    • 수정 2023.05.20 00:31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지난 17일 제319회 임시회 1차 회의에서 제2청사 조직개편안이 담긴 ‘강원도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수정 가결했다. (사진=강원도의회)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지난 17일 제319회 임시회 1차 회의에서 제2청사 조직개편안이 담긴 ‘강원도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수정 가결했다. (사진=강원도의회)

    강원도청 제2청사 조직개편안의 강원도의회 상임위원회 통과로 7월 강릉 개청 가능성이 커졌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각종 비판이 쏟아지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한창수)는 지난 17일 제319회 임시회 1차 회의를 열고 제2청사 조직개편안이 담긴 ‘강원도 행정기구설치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수정 가결했다.

    조례안에는 제2청사(글로벌본부)에 강원도 핵심 부서로 평가받는 미래산업국과 관광국, 해양수산국 등 3국을 신설하고 총괄기획관 등 1기획관 체제로 개청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심의 과정에서 다수의 의원은 제2청사 개청으로 업무 분산, 의회 소통 미흡 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임미선(비례) 의원은 ”강원특별자치도 비전이 미래산업 글로벌도시인데 미래산업국과 글로벌본부 모두 강릉으로 가는 부분이 아쉽다“며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2청사는 ‘분산’이 아닌 ‘확장’이라고 했지만, 조직개편안은 ‘분산’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김길수(영월) 의원은 “글로벌본부 조직 관리는 결국 기획조정실이나 행정국이 하지 않느냐”며 “부서 가지치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 조직 편성 체제를 단일화시키는 것이 낫다”고 우려를 표했다.

    앞서 지난달 도의회 제318회 임시회에서는 제2청사 예산에 절차상 하자가 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조직개편 조례개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예산 편성이 먼저 이뤄졌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상임위는 예비 심사 과정에서 제2청사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했지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기관공통재정운영사업으로 19억7300만원을 대체 편성했다. 제2청사 개청이 지역 숙원인 점과 근무자들의 불편 해소를 위한 재편성이라는 것이 예결특위 설명이다.

     

    지난달 김명선 강원도 행정부지사가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청사 신설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지난달 김명선 강원도 행정부지사가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청사 신설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관련 예산과 조직개편안이 상임위 문턱을 넘으면서 제2청사의 7월 개청이 현실화되고 있지만 ‘소외론’ 등 지역사회 갈등은 봉합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도의회가 거수기 역할로 전락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호범 강원도청노동조합위원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심의권을 가진 의원들의 강력한 태도가 필요한데 도의회는 그런 모습 없이 좋은 게 좋은 것이라는 식의 태도”라며 “2개국이 추가로 강릉으로 이동한다면 지역 갈등은 불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이어 “수부도시의 위상이 달린 문제인데 춘천 지역구 의원들조차 나서지 못하고 있다”며 “강원도가 전반적으로 분열되는 것 아닐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강원도청 분산 현실화로 춘천 인구 유출과 수부도시 위상에 적신호가 켜진 가운데 최근 춘천시는 제2청사 전출 규모 파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도청 안팎에서도 춘천시 행정이 뒤늦고 소극적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위원장은 “춘천시가 강원도에 강릉 전출 규모 등을 사전에 알려달라고 전달했지만, 인구 30만명 목표에 문제가 없다는 명분이나마 세우려는 행위”라며 “육동한 춘천시장은 여전히 아무런 공식 입장조차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2청사 조직개편안은 오는 24일 도의회 본회의에서 최종심의·의결된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한승미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