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가축방역관 품귀 "연중 5개월 비상근무에도 수입은 수의사 절반"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 가축방역관 품귀 "연중 5개월 비상근무에도 수입은 수의사 절반"

    두 차례 25명 모집에 지원자 단 3명
    도내 일부 지역 가축방역관 전무해
    정원 미충원율 급증·가축 수의직 기피
    “처우 개선 등 중앙정부 대책 절실”

    • 입력 2023.03.14 00:01
    • 수정 2023.03.15 00:32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가 방역 현장 일선 가축방역관을 모집하고 있지만, 지원자는 10%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강원도가 방역 현장 일선 가축방역관을 모집하고 있지만, 지원자는 10%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강원도가 방역 현장을 책임지는 가축방역관 모집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지원자는 턱없이 부족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MS투데이 취재 결과, 도는 지난달 1일 수의 7급(가축방역관) 경력경쟁 임용시험 공고를 통해 가축방역관 25명을 모집했다. 지역별로 보면 도 17명, 강릉 1명, 삼척 1명, 홍천 2명, 평창 1명, 정선 1명, 화천 1명, 고성 1명 등이다.

    그러나 지원자는 단 2명뿐이었다. 도는 모집 정원 대비 지원율이 10%도 채 되지 않자 지난달 23일 재공고를 냈지만, 추가 지원은 1명에 그쳤다.

    특히 이번 채용공고 지역 대다수는 배치된 가축방역관이 없는 곳이다. 이 지역들은 공직 수의사 1명이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이른바 가축방역관 ‘품귀현상’, 지원자 부족은 수년째 반복되는 문제다.

    앞서 도 가축방역관 2021년 모집(23명)에 지원자는 11명에 그쳤다. 지난해에는 21명을 모집하는 공고를 냈으나 4명만 지원했다. 여기에 도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기승을 부리고 이직·퇴사자는 늘고 있지만, 지원율은 점점 하락해 충원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전국 가축방역관 적정인원 미충원율’ 자료에 따르면 가축방역관 미충원율은 2018년 22.9%에서 매년 꾸준히 늘어 지난해 37%까지 증가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가축전염병 예방법’을 근거로 한 적정인원에 턱없이 부족한 인원으로 현장 메꾸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국회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장이 농림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8월 기준 도내 가축방역관은 총 116명이다. 소속 공무원 76명과 공중방역 수의사 40명으로 구성됐다. 이는 적정인원 228명보다 112명(49%)이나 부족한 수치다.

     

    도내 가축방역관 '품귀현상'이 업무 과중, 기피 현상 등으로 심화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도내 가축방역관 '품귀현상'이 업무 과중, 기피 현상 등으로 심화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가축방역관이 부족한 이유는 먼저 수의사들이 미래 불확실성, 반려동물 분야 편중 등으로 가축 수의직을 꺼리는 추세가 강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수의 직렬 공무원인 가축방역관은 7급으로 임용돼 4·5급인 일반직공무원 의사들과 견줘 신규채용부터 직급 격차가 발생한다.

    최근 수의사 대부분이 반려동물 분야에 몰려 가축 전문 수의사조차 부족하다.

    대한수의사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등록 수의사 가운데 가축 담당자 비율은 약 16%에 불과하다. 일각에서는 민간 병원을 개원하기 전 경력을 쌓는 과정으로 생각해 퇴사자 또한 많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비상근무 등 업무 강도가 높고 전염병 발생 가능성에 따른 불안감과 차단 방역 피로도 누적이 심각한 점도 한몫하고 있다. 1년에 5개월 이상 비상 대기해야 하는 사례도 있다.

    도는 임상검사나 채혈 등 가축방역관 일부 업무를 민간 동물병원 공수의에게 위탁하는 등 급한 불을 끄고 있지만, 상황은 지속해서 악화하고 있다.

    이에 제도보완을 통해 장기적으로 가축방역관을 확보할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이 절실하다는 주장이다.

    소병훈 위원장은 현재 가축방역관에게 지급되는 의료업무 수당을 25만원에서 50만원까지 늘리고, 가축 수의직을 전문직위로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민간분야보다 처우가 낮고, 업무 부담이 커 수의사들의 가축방역관 기피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며 “재정 당국은 국민의 생명과 먹거리 안전이 달린 가축 방역을 담당하는 이들의 처우 개선 예산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도 동물방역과 관계자는 “가축방역관 처우 개선을 농림부, 행정안전부 등에 건의하고 있지만, 다른 직군 형평성 문제 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장에 있는 가축방역관 고충이 크고 지원자가 매우 부족한 만큼 중앙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