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1년 반 만에 영업시간 정상화⋯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 1년 반 만에 영업시간 정상화⋯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은행 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4시로
    실내마스크 착용 해제 따라 정상화
    춘천 시중은행도 30일부터 9 to 4

    • 입력 2023.01.30 11:25
    • 수정 2023.01.31 07:04
    • 기자명 최민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1시간 단축됐던 은행 영업시간이 1년 6개월 만에 다시 정상화됐다.

    금융권에 따르면 실내마스크 의무 착용 조항이 해제된 30일부로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과 저축은행 등이 영업시간을 오전 9시~오후 4시로 정상화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목적으로 영업시간을 1시간 단축한 지 1년 6개월 만이다.

    금융권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강화된 2021년 7월부터 일부 은행 영업시간을 오전 9시 30분~오후 3시 30분으로 단축했다. 이 같은 조치는 같은 해 10월 금융 노사가 참여한 중앙노사위원회에서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방역 지침상 사적 모임, 다중이용시설 제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기 전까지 영업시간 1시간 단축을 유지하기로 한다’고 결정하며 전국으로 확대됐다.
     

    실내마스크 의무 착용 조항이 30일부로 해제됨에 따라 은행 영업시간도 1년 6개월 만에 정상화됐다. (사진=연합뉴스)
    실내마스크 의무 착용 조항이 30일부로 해제됨에 따라 은행 영업시간도 1년 6개월 만에 정상화됐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지난해 4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에도 영업시간을 정상화하지 않자 고객들의 불만이 속출했다. 당시 은행권은 “노사 협의에서 합의한 단축 종료 시점은 실내마스크 해제 이후”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금융위원회 등 금융당국에서도 “은행 영업시간 정상화가 국민 정서에 부합한다”며 신속한 영업 정상화를 권고했다.

    이후 노사는 산별 교섭을 열어 별도 TF를 구성해 이 문제를 다시 논의하기로 합의했지만 실내마스크 의무 해제 일정이 발표된 이후에도 진척이 없자 금융사 측은 노조의 완전한 동의가 없더라도 영업시간을 일단 정상화하기로 결정했다. 최근 외부 법률 자문까지 거쳐 실내마스크 의무가 해제된 뒤라면 노사 합의가 없어도 영업시간 정상화가 가능하다는 해석을 얻었다.

    춘천 역시 30일부터 NH농협은행 춘천시지부·우리은행 춘천지점 등 시중은행 지점이 오전 9시에 문을 열고 오후 4시에 닫는다. 지역 농협, 신용협동조합 등은 해당 지점에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그러나 금융노조는 이번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30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노사 합의 위반에 따른 업무방해로 사측을 경찰에 고소 조치할 예정"이라며 "책임을 묻는 한편 대화의 끈은 놓지 않겠다"고 밝혔다.

    [최민준 기자 chmj031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