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신청사 부지 선정, 갈등 최소화 청사진 제시해야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도 신청사 부지 선정, 갈등 최소화 청사진 제시해야

    [기자수첩] 허찬영 정치행정팀 기자

    • 입력 2022.12.07 00:00
    • 수정 2022.12.08 00:05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청 신청사 건립 부지가 이달 말 최종 확정·발표된다. (사진=MS투데이 DB)
    강원도청 신청사 건립 부지가 이달 말 최종 확정·발표된다. (사진=MS투데이 DB)

    강원도 신청사 부지 최종 확정일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달 마지막 주에는 지난 2018년부터 4년간 끊임없이 논의됐던 신청사 부지가 결정된다. 이와 함께 주목할 점은 도청사 이전 사업이 유치전에 이어 ‘행정 신도시’ 건설 수준으로 판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강원도 신청사 건립 부지선정위원회(부지선정위)는 지난달 30일 제4차 회의와 함께 후보지 현지실사에 나섰다. 이날 위원들은 봉의동 현 도청사 부지를 제외한 근화동 옛 캠프페이지, 우두동 옛 농업기술원, 동면 노루목저수지 일원, 다원지구 동내면 일원 등 4곳을 둘러봤다.

    부지선정위는 현지실사를 토대로 이달 중순 열리는 제5차 회의에서 기존 5곳의 후보지를 2~3곳으로 추린다고 한다. 이후 이달 말에는 제6차 회의를 통해 앞서 결정한 신청사 부지 평가 기준과 정량·정성평가를 토대로 최종 부지를 확정한다는 로드맵이다.

    현재 각 후보지는 장단점이 뚜렷하다.

    옛 캠프페이지 부지는 시유지라는 장점이 있지만, 신청사 건립에 활용할 수 있는 면적은 6만㎡로 협소하다. 현 청사 부지도 협소한 면적과 함께 임시청사 건립과 이사 등에 따른 매몰 비용이 발생한다는 리스크를 안고 있다.

    노루목저수지는 농어촌공사 소유의 부지로 매입 비용과 저수지를 메우는 과정에서도 비용이 발생한다. 옛 농업기술원 부지는 강북에 있어 도청사가 이전한다면 청사 건립 외에도 별도의 비용을 들여 교통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다원지구는 공공용지가 없어 도청사를 신축하려면 개발계획 수정, 토지 매입 등 행정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

    강원도는 최종 부지 선정이 완료되면 2023년부터 해당 부지를 대상으로 기본계획 수립 용역과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의 임기 내인 2025년 말까지 신축 설계 공모와 기본·실시 설계를 거친 뒤 2026년 1월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완공은 2028년 6월이 목표다.

    부지선정위가 평가 기준 중 접근 편리성과 장래 확장성에 최대 배점을 부여하면서 도청사 이전 사업은 ‘행정 신도시’ 건설로 몸집이 커진 모양새다. 어찌 보면 이해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이다. 도청은 다른 기관과 달리 종합행정의 기능을 담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강원도교육청은 도 신청사 부지로 함께 이전하겠다는 뜻을 강원도에 전달했다. 법원과 검찰도 이전 계획을 중단하고, 도 신청사 부지 선정을 지켜보고 있다. 그래서 대규모 행정타운 건설은 시간만이 문제일 뿐 더 이상의 걸림돌은 없다.

    다만 최종 부지 선정 이후 탈락한 지역 간의 갈등과 주민들의 반발을 봉합할 만한 향후 개발계획 등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는 무거운 과제가 남아있다.

    이에 춘천 각계에서는 탈락한 부지의 활용 방안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춘천 정치권에서는 현 청사는 춘천 이궁으로 복원하고, 현 청사 본관은 리모델링을 통해 복합문화시설로 활용해 주변 상권이 활성화되도록 하자는 방안을 제시했다. 캠프페이지에 대해서는 국립예술공연장을 만들고 기존에 추진하려던 시민공원을 만들어 휴식처로 활용하자는 목소리가 나왔다.

    춘천시는 노루목저수지를 두고 친환경 복합단지 조성이나 수자원 클러스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강소(작지만 강한) 메가시티 구심점, 민선 8기 시정 목표에 걸맞은 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복합개발 등의 활용 방안을 내놨다. 춘천지역의 마지막 택지개발 지구로 뽑히는 다원지구는 주거단지와 상업시설, 초등학교와 도시지원시설 구축하는 도시개발 사업이 거론되고 있다.

    이달 말 부지선정위가 과연 어느 곳을 도청 신청사 부지로 선정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탈락한 각 후보지 주민들의 허탈감을 보듬는 확실한 대안도 함께 나와야 할 것이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