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주차된 전동킥보드, 치우는 사람은 없었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불법 주차된 전동킥보드, 치우는 사람은 없었다

    춘천 인도에 주차된 전동킥보드, 통행 방해에 눈살
    서울선 강제 견인, 대구 수성구는 주차공간 마련
    춘천시 “필요성 있지만 강한 조치하기 어렵다”

    • 입력 2022.10.14 00:01
    • 수정 2022.10.15 00:29
    • 기자명 이현지 인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동킥보드가 인도 한가운데에 주차돼 있어 시민들의 통행을 방해하고 있다(사진=이현지 인턴기자)
    전동킥보드가 인도 한가운데에 주차돼 있어 시민들의 통행을 방해하고 있다(사진=이현지 인턴기자)

    11일 오후 춘천 후평동 일대. 주인 없는 전동킥보드가 인도 한가운데에 서 있었다. 보행자들은 킥보드를 피해 우회하면서 눈살을 찌푸렸다. 10m쯤 떨어진 횡단보도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 위에 전동킥보드가 놓여 있었다. 점자블록에 장애물이 놓여 있으면 시각장애인이 다칠 우려가 크다. 나모(42·후평동)씨는 “횡단보도 앞 점자블록에 킥보드가 있어 옮기려고 했지만, 경고음이 시끄럽게 울려서 결국 포기했다”고 말했다.

    춘천지역 곳곳에 방치된 전동킥보드들이 골칫거리로 전락하고 있다. 특히 인도에 주차된 킥보드는 시민들의 통행을 방해해 안전사고 우려까지 제기된다. 일부 지자체는 조례를 제정해 무단 방치된 킥보드를 견인하기도 하거나 주차하기 위한 별도 공간을 두기도 한다. 하지만 춘천시는 무단 주차된 킥보드를 치울 수 있는 근거가 없다며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 

     

    점자블록에 킥보드가 주차되면 시각장애인이 보행하다 다칠 위험이 크다. (사진=이현지 인턴기자)
    점자블록에 킥보드가 주차되면 시각장애인이 보행하다 다칠 위험이 크다. (사진=이현지 인턴기자)

    기자가 춘천시내 곳곳에서 전동킥보드 이용자들을 만나본 결과 전동킥보드 이용자들은 권장 주차장소가 어딘지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지자체에서 권장하는 킥보드 주차 장소는 가로수·벤치·가로등 보도에 설치된 주요 구조물 옆, 자전거 거치대 주변, 보도 측면 등이다. 하지만 전동킥보드를 대여하는 업체들은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 가로수 옆이나 자전거 거치대에 주차해달라‘는 안내 멘트 외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 방치된 킥보드는 다음 사람이 이용하기 전까지 그 자리에 그대로 방치된다. 

     

    강원고등학교 인근 버스정류장에 전동킥보드가 방치돼 있다. (사진=이현지 인턴기자)
    강원고등학교 인근 버스정류장에 전동킥보드가 방치돼 있다. (사진=이현지 인턴기자)

    일부 지자체는 전동킥보드 주차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대표적인 곳이 서울이다. 서울시는 ‘정차 주차 위반 차량 견인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주차금지 구역에 킥보드가 있으면 견인조치하고 킥보드 대여업체에 책임을 문다. 주차금지 구역은 차도, 지하철역 진출입로, 버스정류소·택시 승강장 10m 이내, 점자블록 위, 횡단보도 등이다. 이를 위반해 전동킥보드가 견인되면 업체는 시에 견인료 4만원과 30분당 700원의 보관료를 내야 한다. 

    대구 수성구는 시민의 자발적 주차를 유도하기 위해 전용 주차 공간을 만든 케이스다. 대구 수성구는 지난 1일 도시철도 2호선 역 주변에 전동킥보드 주차구역 18개소를 설치했다. 주차구역 당 5대를 거치할 수 있으며, 전동킥보드 전용 주차구역을 표시해 누구나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대구 수성시의 전동킥보드 주차존 모습. (사진=대구 수성시)
    대구 수성구의 전동킥보드 주차존 모습. (사진=대구 수성구)

    하지만 춘천시는 아직까지 전동킥보드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춘천시청 도로과 관계자는 “전동킥보드 관련 민원이 최근 많아 필요성은 느끼지만 킥보드는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에서 주차장을 설치해주면 특혜를 준다는 시각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처럼 무단 주차된 킥보드를 견인하기엔 춘천의 인도 폭이나 제반 상황이 달라 섣불리 그 기준을 적용하기 힘들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선 킥보드 이용자들이 제대로 주차하고 사업자들도 이에 협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서충식 기자·이현지 인턴기자 seo90@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