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전교조, 강원도 학생진단평가 막지 마라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설] 전교조, 강원도 학생진단평가 막지 마라

    • 입력 2022.10.05 00:01
    • 수정 2022.11.08 17:26
    • 기자명 엠에스투데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 시험에 대한 견해 여론조사 결과. (사진=MS투데이 DB)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 시험에 대한 견해 여론조사 결과. (사진=MS투데이 DB)

    신경호 강원도교육감이 추진하는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를 시행하자는 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MS투데이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달 28일 춘천시민 508명을 대상으로 학생진단평가에 관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긍정평가가 부정평가를 크게 웃돌았다. 조사 결과 ‘모든 학교가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은 40.2%, ‘희망 학교만 선별적으로 시행해야 한다’는 견해는 31.3%였다. ‘시험 도입에 반대한다’는 의견은 20.8%였다. 강원도교육청이 최근 학생 3812명, 학부모 6658명, 초중고 교사 19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학생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 도구의 필요성’에 대해 학부모 81%, 교사 74%, 학생 40%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강원지부는 최근 교사 7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하며 도교육청 방침에 정면으로 반대했다. 이 단체는 학생진단평가의 교육적 필요성에 대해 67.3%가 부정적으로 응답했다고 말했다. 도교육청과 본지의 조사 결과와 상반되는 전교조 강원지부의 조사 결과는 신뢰하기 어렵다. 답을 정해 놓고 설문조사를 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교육부에 따르면 2020년 중3과 고2의 국·영·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2012년보다 3~6배가량 높아졌다. ‘수학 포기자’라는 말까지 나왔다. 강원도 학생의 학력 미달도 심각한 수준이다. 기초수리력과 기초문해력이 떨어지는 학생에게 학업 신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자존감이 떨어지고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학력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해야 학습 지도와 진로 상담을 할 수 있다.

    학력평가가 사교육을 유발한다는 전교조의 주장은 전혀 타당하지 않다. 강원도 월평균 사교육비는 중·고 학업성취도 전수평가를 폐지한 2017년 대비 2021년 31.0% 증가했다. 학교에서 학력평가를 하지 않으면 학원에 가서 하라는 말인가. 저소득층이나 오지의 학생이 기초학력 미달로 피해를 본다고 한다. 교육의 형평성을 위해서라도 이들을 방치하면 안 된다.

    지난 4년간 강원대 지역인재전형에서 수능 최저등급 미달로 떨어진 학생이 지원자의 53%를 차지했다. 전교조 강원지부와 이 단체 출신의 직전 교육감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자신의 자녀가 기초학력 미달로 대입에서 고배를 마셔도 학력평가 시행에 반대할 건가. 도교육청은 전교조 강원지부와 협상을 통해 단체협약을 개정해야 한다. 법률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소송을 통해서라도 학력평가의 전면 시행을 관철해야 한다. 학생을 평가하지 않겠다는 전교조 강원지부의 행태는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하는 행위일 뿐이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