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퍼스트'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퍼스트'

    ■ 윤수용 콘텐츠 1국장

    • 입력 2022.08.11 00:01
    • 수정 2022.11.09 14:17
    • 기자명 윤수용 국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그래픽=박지영 기자
    인포그래픽=박지영 기자

    '아메리카 퍼스트'
    미국 제45대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의 트레이드마크이자 캠페인 슬로건이다. 사실 미국 우선주의는 트럼프의 전유물이 아닌 역대 미국 대통령들의 단골 작품이다. 지난해 1월 취임한 바이든 대통령도 동맹의 가치를 중시하며 "미국이 돌아왔다"고 밝혔지만, 기반에는 미국 우선주의가 여전하다. 우선주의는 무엇보다 상위에 있고 우선 고려대상이다. 필자가 아메리카 퍼스트를 숭배한다는 오해는 사절한다. 트럼피즘(Trumpism)이란 조어(造語)도 동의하지 않는다. 철 지난 트럼프 이야기를 소환한 이유는 최근 가볍게 여겨지고 있는 '춘천 퍼스트'의 아쉬움을 토로하기 위해서다. 춘천시민 우선주의 실종에 대한 분노 표출이다. 또 그들의 자조 섞인 혼잣말을 대신 내뱉는다.

    지도자와 위정자들은 자국이나 고장의 우선을 표방한다. 당연한 일이다. 지난 8일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후 첫 휴가에서 복귀하며 13일 만에 나선 도어스테핑(door-stepping·출근길 약식회견)을 통해 “결국 제가 국민들께 해야 할 일은 국민들의 뜻을 세심하게 살피고 늘 초심을 지키면서 국민의 뜻을 잘 받드는 것이라는 그런 생각을 휴가 기간 중에 더욱 다지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초심’을 강조했다. 최근 윤 대통령 지지율이 20%대로 추락한 것에 대한 정치적 수사로 들릴 수 있다. 하지만 거시적으로 ‘기승전 국민’ 이란 명제에는 누구도 이견이 없을 것이다.

    지역 정치도 같은 맥락으로 바라봐야 한다. 바로 ‘기승전 춘천시민’이다. 민선 7기에서 민선 8기로 넘어간 현시점에 춘천 커뮤니티에는 분명히 충돌과 갈등이 존재한다. 전 정권이 현 정권에 의해 지워지고 있다. 갈등으로 점철된 이런 뒤집기와 지우기는 예정된 절차이며, 연례행사다. 전임 정책 뒤집기가 선을 넘으면 부작용도 속출한다. 전임자 흔적 지우기가 시동을 건 이상 “손바닥 뒤집기냐”란 톺아보기 해체비평도 감수해야 한다. 위정자들 사이에서는 뒤집기와 지우기가 행정 오류 등을 바로잡기 위한 의무이자 고유업무로 천착(穿鑿)된 지 오래다. 시민은 얼마나 혼란스러울까. 과연 시민을 우선한 정책인가. 불평을 갖는 시민은 없을까. 이런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공론화는 필수다. 공론화 과정의 생략은 위험하다. 이 과정에서 ‘춘천 퍼스트’가 실종되지 않길 바란다. 시민을 대표해 거듭 강조한다.

    강원도와 수부 도시 춘천에서는 민선 7기 중요 정책들이 민선 8기 출범 100일도 안 돼 수술대에 오르고 있다. 시험대에 놓인 정책도 많다. 그 중심에는 강원도청사 신축·이전 용지 재결정과 춘천 시내버스 완전공영제 전면 재검토 가능성 시사 등이 있다. 강원도청사 신축 용지 결정은 지난 더불어민주당 지방정부가 확정한 방향이다. 국민의힘 김진태 도지사 취임 후 뒤집혔다. 일부에서는 예견했을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강원도청 신청사 이전 백지화 반대 여론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벌써 적합한 용지를 주장하는 수준을 넘어 실명과 지역까지 거론되고 있다. 민선 8기 강원도청사 신축 이전 재검토 과정에서 춘천시 패싱 논란까지 커졌다.

    또 민선 8기 춘천시정 출범 후 전임시장의 핵심 사업이 줄줄이 좌초 위기를 맞고 있다. 우선 춘천시 시내버스 완전공영제 원점 재검토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시내버스 완전공영제 재검토 의사를 밝혔다. 춘천국제인형극학교 지원 조례안도 시의회에서 부결됐다. 전임 춘천시장 핵심 사업 중 첫 폐기사업이 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탄소 중립 그린 도시와 스마트 그린 도시 사업은 사실상 추진 불가 사업으로 분류됐다. 수백억원이 투입되는 프로젝트다. 시민들로 구성된 춘천시민주권위원회 존폐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런 궤도 수정에서 발생하는 시민사회의 파열음은 분열과 갈등으로 번질 수 있다. 피해는 시민에게 돌아간다.

    필자가 거듭 주장하는 ‘춘천 퍼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외치던 아메리카 퍼스트 같은 국수주의나 지역 이기주의, 우선주의가 아니다. 우리 삶의 터전 춘천을 먼저 생각하자는 단순한 논리다. 철저하게 춘천의 이익을 앞세운, 발전을 위한 ‘퍼스트 춘천’이다. 춘천시민이 먼저다. 중앙정치 따라 하기나 오만의 정치, 중앙정치의 대리인 전락은 경계해야 한다. 일부 세력이 촌스러움으로 몰아가는 지방분권 평가절하도 사절한다. '중앙 바라기' 행보도 지양해야 한다. 아니 경고한다. 지방자치 시스템에 따라 강원도는 도지사를, 춘천은 시장을 우리의 손으로 뽑았다. 춘천은 평생 우리의 삶의 터전이자, 가족을 책임지는 소중한 일터가 존재하는 공간이다. 필자는 오늘도 광장에서 ‘퍼스트 춘천’을 목놓아 외치고 싶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