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의회 1개 층 증축 계획안 상임위 통과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시의회 1개 층 증축 계획안 상임위 통과

    기획행정위 ’시의회 사무공간 증축(변경)’ 원안 가결
    기존 1개 층 550㎡에서 1개 층 820㎡ 규모로 증축
    사업 기간 1년 늘고 사업비 20억→30억원으로 증가
    市 “처음 시의회 구조 설계했던 용역사의 자문받아”

    • 입력 2022.06.22 00:01
    • 수정 2022.06.22 11:17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개 층이 증축될 춘천시의회 옥상. (사진=춘천시의회 제공)
    1개 층이 증축될 춘천시의회 옥상. (사진=춘천시의회 제공)

    춘천시의회 옥상에 1개 층(820㎡)을 증축하는 시의회 사무공간 증축 변경안이 시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송광배)는 21일 열린 제317회 임시회에서 ‘2022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중 ’춘천시의회 사무공간 증축(변경)안’을 원안대로 가결했다.

    원래 증축 안건은 지난해 10월 제6회 공유재산심의회 및 2022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의 의결 건으로,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정책지원 전문인력 채용을 위한 사무공간 확보와 시민참여 회의실 및 소통 공간 조성 등을 위해 기존 춘천시의회 옥상에 1개 층 550㎡ 규모로 증축하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6·1지방선거 선거구 변경에 따른 의원 수 증원으로 추가 면적 수요가 발생함에 따라 시의회의 의결을 다시 받기 위해 증축 규모를 확대한 안건을 상정한 것이다.

    이로 인해 사업 기간이 당초 2022년에서 2023년으로 늘었고, 사업비도 20억원에서 30억원으로 증가했다.

    춘천시는 올해 11월 추경예산을 편성해 내년 2월까지 설계 공모, 6월까지 설계용역을 추진한 뒤 8월 착공해 내년 안에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날 이상민 춘천시의원은 시의회 증축에 따른 안전성 문제 등을 지적했다.

    이 시의원은 “30% 이상 공간이 늘어나면서 안전성에 대해 걱정이 든다”며 “사무 공간을 확보해야 할 시의회 건물에 시민참여 회의실과 소통 공간 조성 등이 반영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회의실과 소통 공간을 확보해 주민자치를 확대하겠다는 것이 춘천시장직 인수위원회와 협의된 사항이냐”고 물었다.

    춘천시 박철후 문화도시국장은 “주민자치 확대에 따른 주민 공간 확보 사안은 인수위와 협의하지 않았다”며 “재정계획을 심의했던 위원들이 시민 참여 공간이 부족하다며 조건부 심의까지 해야겠다는 의견을 제시했었다”고 말했다.

    또 “이는 의회 사무국과 증축 과정에서 협의해야 할 사항”이라며 “증축 설계를 하면서 의회 사무국과 충분한 협의를 거치겠다”고 덧붙였다. 

    박 국장은 “당초 시의회를 설계할 때 수직 증축에 대해서는 검토하지 않았던 사항이다. 이 사항은 기획업무 용역까지 마쳐 공간 배치를 한 상태”라며 “처음 시의회 구조 설계를 했던 용역사로부터 ‘증축할 때 기둥이나 기초 보강에 대한 구조 설계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는 자문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획업무 용역을 하면서도 ‘기존 부지 및 기초에 대한 구조검토를 선행해야 한다’는 용역 결과도 나왔다”며 “실시설계 용역을 할 때는 모든 것을 감안해 증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획행정위에서 원안 가결된 변경안은 오는 23일 제31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변경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기존 춘천시의회 옥상에 증축할 면적은 1개 층 550㎡ 에서 1개 층 820㎡로 커지게 된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