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장벽 낮추니 시민이 예술가로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미술관 장벽 낮추니 시민이 예술가로

    2022봄내미술인전 개막, 예술가·시민 작품 159점
    90세·초보맘·농부 참여⋯ 창작문화 조성에 기여
    29회 봄내예술제, 내달까지 곳곳에서 공연·전시

    • 입력 2022.05.15 00:01
    • 수정 2022.05.16 00:05
    • 기자명 조아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종서 춘천예총 회장이 13일 춘천미술관에서 열린 ‘2022 봄내미술인전’ 개막식에서 축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조아서 기자)
    박종서 춘천예총 회장이 13일 춘천미술관에서 열린 ‘2022 봄내미술인전’ 개막식에서 축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조아서 기자)

    지난 8일 봄내연극제를 시작으로 ‘제29회 봄내예술제’가 본격 개막한 가운데 지역작가와 춘천시민 150여명이 참여한 대규모 전시 ‘2022 봄내미술인전’이 13일 춘천미술관에서 막을 올렸다.

    춘천예총이 주관하는 봄내예술제는 1994년부터 향토 예술을 활성화하고 지역 예술인들의 창작여건을 개선하며 시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해왔다. 

    국악, 무용, 문인, 미술, 사진작가, 연극, 연예, 음악 등 춘천예총의 8개 회원단체는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과 다양한 볼거리, 공연을 준비했다. 가족 단위 관람객이 함께 즐기는 축제는 6월 25일까지 춘천 곳곳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춘천미술협회 주관의 ‘2022 봄내미술인전’은 봄내예술제 행사의 일환이다. 13일 개막한 봄내미술인전에는 지역예술인 62명, 일반 시민 97명 등 159명이 참여했다. 전시는 오는 25일까지다.

    한국화, 서양화, 수채화, 조소, 공예, 서예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159점이 춘천미술관 제1·2전시장을 가득 채웠다. 특히 전문 예술인보다 더 많은 시민이 작가로 참여하면서 지역민을 중심으로 한 창작문화의 중요성을 널리 알렸다.

    작품 ‘가시나무 새’를 그린 이정옥씨는 올해 90세라는 나이가 무색하게 이번 전시를 위해 작품 작업에 열중했다. 작품 ‘Dream’은 강민주 신진작가의 작품으로 출산 직후 육아에 전념했지만 이번 전시에서 작품을 통해 시민을 만났다. 사북면에서 농사를 짓는 최명섭(77)씨는 작품 ‘나비와 해바라기’를 출품했다. 최씨는 “그림을 쌓아 놓기만 했지 그림을 보여줄 기회가 없었는데 이렇게 작품을 선보일 수 있어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작품 ‘나비와 해바라기’(왼쪽 아래)를 그린 최명섭 농부. (사진=조아서 기자)
    작품 ‘나비와 해바라기’(왼쪽 아래)를 그린 최명섭 농부. (사진=조아서 기자)

    이번 전시의 유일한 키네틱 아트 작품 ‘Earth Patrol(지구순찰대)’을 제작한 윤운복(62) 작가는 “150여개의 각기 다른 화풍을 볼 수 있는 풍성한 전시”라면서 “주춤하던 예술 문화 축제가 춘천시민들의 참여로 더욱 활발하게 열려 기쁘다”고 강조했다.

    이날 개막식에서 박종서 춘천예총 회장은 “봄내미술인전은 시민들이 함께하는 뜻깊은 전시로 춘천 미술의 대중화에 앞장서 오며 질적, 양적 성장을 이뤘다”며 “관람객 모두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삶의 여유를 찾는 힐링의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15일 오후 1시부터 청소년푸른쉼터에서 ‘봄내국악제’가 열리며 풍물악기체험도 준비돼 있다. 춘천사진작가협회는 오는 20~24일 춘천아트프라자갤러리에서 전국사진공모전을 연다.

    춘천문인협회는 오는 21일부터 6월 26일까지 공지천 의암공원 산책로에서 ‘시·수필화전’를 연다. 전시 첫날인 오전 11시부터 ‘나도 시인이다’ ‘미술체험’ ‘가족사진촬영’ 등 체험프로그램들도 동시에 진행된다. 

    오는 21일 오후 4시부터 공지천 야외공연장에서는 초청 연주자 이종호 기타리스트와 9팀의 동호회가 함께하는 ‘예술동호회한마당’과 오후 7시 30분에는 퓨전국악, 현대무용, 뮤지컬을 아우르는 ‘열린콘서트’가 마련돼 있다.

    23일에는 봄내극장에서 ‘봄내무용제’가, 24일에는 아트팩토리:봄에서 ‘봄내가요제’, 31일에는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봄내음악회’가 공연된다.

     

    ‘제29회 봄내예술제’ 일정표. (사진=춘천예총)
    ‘제29회 봄내예술제’ 일정표. (사진=춘천예총)

    [조아서 기자 chocchoc@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