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방선거] 이광재, 효도·경제·교육 도지사 vs 김진태, 권역별 핵심 공약 제시
  • 스크롤 이동 상태바

    [6·1지방선거] 이광재, 효도·경제·교육 도지사 vs 김진태, 권역별 핵심 공약 제시

    강원도지사선거 양당 예비후보 토론회서 맞대결
    이광재 “규모 있는 기업과 공공기관 유치가 필요”
    김진태 “춘천·원주·강릉 삼각편대처럼 발전해야”

    • 입력 2022.05.09 21:00
    • 수정 2022.05.11 06:52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춘천MBC에서 열린 강원도지사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열띤 토론을 벌인 이광재(왼쪽)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와 김진태(오른쪽) 국민의힘 예비후보. (사진=이정욱 기자)
    9일 춘천MBC에서 열린 강원도지사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열띤 토론을 벌인 이광재(왼쪽)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와 김진태(오른쪽) 국민의힘 예비후보. (사진=이정욱 기자)

    강원도지사선거에 나서는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와 김진태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6·1지방선거 TV토론회에서 맞대결을 펼쳤다. 

    두 예비후보는 9일 춘천MBC가 주최한 강원도지사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강원도지사 자리를 두고 100분간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다.

    이광재 예비후보는 ‘여야의 협치를 이룰 수 있는 인물’, 김진태 예비후보는 ‘새로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와의 원팀’을 강점으로 제시했다.

    이 예비후보는 “12년 전 이루지 못한 꿈에 다시 도전하고 싶다”며 “일의 성과와 결과물로 보답하겠다. 강원도민에게 빚이 있는 만큼 더 낮은 자세로 열심히 일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어렵게 정권교체를 이룬 끝에 10일이면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다. 새로운 정부가 일할 수 있게 해주시면 좋겠다”며 “강원도의 지난 12년은 ‘잃어버린 12년’이라 불린다. 멈춰버린 강원도를 다시 뛰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3대 대표 공약과 현실성 검증

    김 예비후보는 강원특별자치도를 큰 틀로 하고 △춘천권에 한국은행 본점 등 공공기관을 유치해 행정수부도시 완성 △원주권에 삼성 반도체 공장을 유치해 산업경제 중심도시 건설 △강릉권에 도청 제2청사를 설립해 제2행정도시와 글로벌 관광 메카 구축 등 3대 공약을 제시했다.

    이 예비후보는 “춘천에 한국은행을 유치하는 것은 매우 어려워 보인다. 법도 바꿔야 한다”며 “강원도가 농촌이기 때문에 농협중앙회를 유치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 예비후보는 “법안은 이미 민주당 의원이 발의했다”며 “한국은행 유치도 이미 최문순 도정에서 검토해 왔으나 제대로 추진하지 못했던 것이다. 한국은행 유치 후 농협중앙회 유치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삼성 반도체 공장 유치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김 예비후보는 “몇 년 전 원주에 하이닉스 반도체 공장을 유치하려 했었다. 하이닉스는 되고 삼성전자는 안 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또 “강릉 제2청사 신설 공약은 제가 10년 전에 냈었다”며 “현재는 제2청사뿐 아니라 플러스알파가 나올 수 있는 것을 만드는 것이 영동의 발전을 위해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본다”고 이 예비후보가 말하자 김 예비후보는 “강릉지역 주민들이 제2청사를 무척 원한다. 강릉을 제2의 행정도시로 만들기 위해 내놓은 공약이다”고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대표 공약으로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 버스로 효도하는 도지사 △강원도 여건에 맞는 10대 기업 유치하는 일자리·경제도지사 △글로벌 교육도시를 만드는 교육도지사를 내세웠다.

    김 예비후보는 이 예비후보의 대표 공약이 아닌 오색케이블카 공약에 대해 “일찍이 문재인 대통령과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공약이었는데 실현되지 못하고 여기까지 왔다”고 지적했다.

    이 예비후보는 “오색케이블카는 관광을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강력히 추진하겠다. 환경도 지키면서 경제활동도 끌어낼 수 있다”며 “이행이 늦어진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를 드린다”고 했다.

    ▶강원특별자치도 현실화 방안은?

    두 예비후보는 공통 공약인 강원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예비후보는 “5, 6월 중 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번 대통령선거에 나선 두 후보의 공약이었기 때문에 반드시 관철해야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저항이 많아지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지금 문재인 정부의 행정부에서 특별자치도를 반대했다”며 “정부를 이어받는 여당에서 특별자치도를 어떻게든 이뤄내 작동되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청사 신축 및 제2청사 건립 계획은?

    김 예비후보는 “최문순 도정에서 진작에 해결했어야 하는 문제다. 2년 전 국회의원선거 때도 언급했는데 차일피일 미루다 아직도 해결하지 못했다”며 “도청사는 춘천에 신축해야 하지만 캠프페이지는 아니다”고 단언했다. 제2청사에 대해서는 “영동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라며 “환동해본부가 하던 업무는 확대하고 투자 유치, 신성장 산업 등은 신설하겠다. 주 1회는 제2청사에 가서 근무하겠다”고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강원도청은 확실히 춘천에 짓겠다”며 “제2청사는 미래 경제와 문화를 만들 수 있는 기관을 한곳에 모아 강릉에서 춘천을 오지 않아도 되는 행정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지역소멸 위기 극복 정책은?

    이 예비후보는 “규모 있는 기업과 공공기관 유치가 필요하다”며 “강릉 옥계에 포스코 제2과학 산업단지를 유치하겠다. 체육진흥공단을 유치해 비수기 없는 강릉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삼척의 원전 폐지 부지에 대기업을 유치하고 수소 테마파크를 만들고 기업도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접경 지역에는 국방연구원, 군부대가 떠난 자리에는 국방산업이 일어나도록 하겠다”며 “GTX-A, B를 연결해 1시간대 수도권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다. 이 예비후보는 “대학을 졸업하면 취직이 되는 강원도를 만들겠다. 예산을 대대적으로 대학과 전문대학에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지역 소멸은 인구가 줄어든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키우기 위한 조건이 갖춰져야 한다”며 “생애 전 주기별로 행정이 따라다니면서 돕겠다. 보육수당, 무상교육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화천군의 무상교육을 언급하며 “화천형 무상교육을 강원도 전체에 도입하겠다”며 “시·군비와 도비를 매칭해 해보겠다.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단계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지역별 특성 정책으로는 “접경 지역에는 제대 군인에 대한 일자리 제공을 생각하고 있다. 농촌 지역은 귀농·귀촌 주민에 대한 정착금을 지원하겠다. 도시 지역은 도내 학생에 대한 취업 바우처 제도를 공약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강원 권역별 개발 계획과 발전 방안은?

    김 예비후보는 “춘천과 원주, 강릉은 서로 지역감정과 갈등이 없다. 서로 삼각편대처럼 협력하고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춘천은 행정 중심의 수부도시로 만들면서 SOC와 신산업도 게을리하지 않겠다”며 “GTX-B를 놓고 데이터산업의 수도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원주에 대해서는 “삼성 반도체 공장 유치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반드시 한다”며 “도지사로 당선되자마자 삼성전자 측과 만나겠다. 윤석열 당선인도 원주를 반도체 클러스터로 만들겠다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강릉은 제2의 행정도시와 글로벌 관광의 메카로 만들겠다”며 “올림픽 유산을 활용한 메타버스를 이용해 전 세계인이 찾아오는 글로벌 메카로 만들겠다”고 의견을 냈다.

    이 예비후보는 “보육 교육에 대대적인 예산을 투입해 서울 못지않은 교육도시를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며 “돌봄교육을 강화하겠다. 민족사관고등학교 반드시 살려내겠다. 국제학교도 만들어 영동지역을 일거에 일으키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춘천은 명실상부 수부도시로 만들겠다”며 “신청사와 행정혁신도시, 교육테마파크를 만들어 교육도시의 위상도 높이겠다”고 했다. 그는 “원주는 횡성, 홍천, 여주와 더불어 70만 이상의 중부내륙의 중심도시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강릉은 바다가 있는 스위스를 만들고 시민야구단을 설립해 바다가 보이는 야구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마무리 발언으로 이 예비후보는 “영동과 영서, 중앙과 지방, 여와 야를 아우를 수 있는 사람은 이광재”라며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 세계와 경쟁하는 강원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대통령 퇴임식에 참석하는 사람과 취임식에 참석하는 사람이 어떻게 다른지 판단해주시길 바란다”며 “윤 정부와 원팀이 되겠다. 강원도민과 원팀이 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