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공약 이행 평가 우수 등급··· 강원도교육청, 2년 연속 최고 등급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시, 공약 이행 평가 우수 등급··· 강원도교육청, 2년 연속 최고 등급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발표한 평가 결과
    춘천시, 50개 공약 중 43개 정상 완료·이행 중
    李 시장 “성실한 공약 이행이 좋은 평가 받은 것”
    교육청, 공약 이행·목표달성·주민소통 최고 등급

    • 입력 2022.04.02 00:01
    • 수정 2022.04.03 09:01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수 춘천시장(왼쪽)과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오른쪽). (사진=MS투데이 DB, 연합뉴스)
    이재수 춘천시장(왼쪽)과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오른쪽). (사진=MS투데이 DB, 연합뉴스)

    춘천시(시장 이재수)가 ‘2022년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우수 등급(A)을 받았다.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전국 교육감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고 등급(SA)을 기록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달 31일 민선 기초단체장과 교육감을 대상으로 공약 이행 완료, 2021년 목표 달성, 주민 소통, 웹 소통, 공약 일치도 등 5대 분야를 평가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재수 춘천시장은 전국 226개 기초단체장을 대상으로 하는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 시장은 대한민국 문화특별시, 북방경제 거점도시,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 도시 등 5대 분야에서 50개 사업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50개 공약 중 정상 완료했거나 이행 후 계속 추진 중인 공약이 총 43개로 86.0%의 추진율을 보였다.

    춘천시는 분기별로 공약 실천 현황을 보고하고 시민들이 직접 공약을 평가할 수 있는 공약 시민평가단을 통해 공약 실천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였다.

    또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해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시장은 “춘천시가 시민들과 한 약속을 성실히 이행해 온 점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 앞선 평가보다 좋은 등급을 받아서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임기 마지막까지 행정 누수가 없도록 맡은 일을 책임감 있게 해나갈 것을 시민들에게 약속한다”고 말했다.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공약 이행 완료, 2021년 목표달성, 주민 소통 분야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이와 함께 2년 연속 종합평가 최고 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그는 지난 선거에서 총 72개의 공약을 제시해 70개의 공약을 완료했고 정상 추진 중인 공약도 2개로 확인됐다. 민 교육감의 공약 추진율은 100%이고 완료율은 97.2%다.

    또 공약 이행 재정에서도 임기 내 전체 투자계획 2조3459억원 중 2조3080억원을 집행하며 98.4%의 높은 집행률을 보였다.

    민 교육감은 “모든 공약은 도민들과의 약속이며 아이들과의 행복한 배움을 위한 것”이라며 “모든 공약이 차질없이 완성되도록 임기 마지막 날까지 철저하게 점검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5대 분야 총 77개의 공약 중 완료 공약 32개, 이행 후 계속 추진 공약 24개로 72.7%(56개)가 완료·추진 중인 것으로 분석됐다.

    강원도가 공약 이행을 위해 최 지사 임기 안에 계획한 재정 총계는 6조9723억원으로 지난해 12월까지 계획한 재정의 100%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