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당선인에 바란다] 춘천 경제계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통령 당선인에 바란다] 춘천 경제계

    • 입력 2022.03.14 00:01
    • 수정 2022.03.15 05:47
    • 기자명 배지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 경제계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어려운 지방을 위한 균형 발전에 초점을 맞춘 국가 전체 발전 정책, 지역별 차별화된 사회적 경제 육성 실행,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책, 지역 특화 산업 발굴과 동시에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 확충 등을 주문했다.

    MS투데이는 춘천지역 경제인들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기대하는 점을 들어봤다.

    ▶“국가 균형 발전과 기업을 경영하기 좋은 환경 기대”

    박승균 중소기업중앙회 강원중소기업회장
    박승균 중소기업중앙회 강원중소기업회장

    박승균 중소기업중앙회 강원중소기업회장 = 코로나19 팬데믹이 3년째 지속하면서 중소기업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런데도 기업에 대한 규제는 강화되는 실정이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한목소리로 “규제가 너무 심하다”고 한다. 증세나 사용자 처벌에 관한 중소기업 법안 등도 중기·소상공인들에게 큰 부담이 된다.

    일자리는 결국 기업에서 나온다. 현 상황에서는 고용을 늘릴 수 없다. 투자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기업을 경영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 열심히 일해서 사업이 잘되면 기업인으로서 존경받는 세상이 오길 기대한다.

    특히 지방은 현재 더 어려운 상태다. 균형 발전에 초점을 맞춰 국가 전체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정책을 펴주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소상공인이 피부로 느끼는 지원 정책 필요”

    김대봉 명동상점가 상인회장
    김대봉 명동상점가 상인회장

    김대봉 명동상점가 상인회장 =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본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정상적으로 상행위를 할 수 있도록 빠른 정책과 지원이 필요하다.

    현재 지원금이나 방역비는 ‘코끼리 비스킷’이라는 말이 많다. 대출 규제를 완화하거나, 대출 금리를 인하하거나, 세금을 감면해 주는 등 피부로 와닿는 정책이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의 자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춘천지역으로 보면, 5월 5일 개장을 앞둔 레고랜드가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교통문제 등이 남아있는 만큼 시에서 잘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춘천에 대형 아웃렛(복합상가)이 입점한다는 이야기에 상공인들이 긴장하고 있다. 지역경제를 위해 소상공인들도 상생할 방안이 필요하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사회적 경제 시대 기대”

    김찬중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대표
    김찬중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대표

    김찬중 춘천사회적경제네트워크 대표 = 19대 국회를 시작으로 사회적 경제 기본법이 발의됐지만, 정치적 도구로 이용되면서 통과되지 못했다. 21대 국회에서는 집권당의 의지가 있음에도 제정되지 못한 것에 사회적 경제인들은 많은 실망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춘천에도 300곳의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존재한다. 기업마다 장애인, 노인, 경력단절 여성 등 취업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또는 지역 농산물 활용한 제품 생산, 환경문제 해결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기업을 경영하고 있다. 사회적 경제인으로서 새로운 행정부의 적극적인 사회적 경제 지원 및 지자체에 사회적 경제 육성을 위한 조례 방향 제시, 지역별 차별화된 사회적 경제 육성을 실행해주길 바란다.

    또 입법부와 협치를 통해 사회적 경제 기본법을 제공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사회적 경제 시대를 열어주길 바란다.

     

     

    ▶“지역 인재 유치를 위한 맞춤형 정책 필요”

    전창대 더픽트 대표
    전창대 더픽트 대표

    전창대 더픽트 대표 = 지역 균형 발전의 핵심은 중장년층과 청년 일자리를 동시에 늘리는 데 있다. 지역 주민들의 주 연령대를 고려한 지역 특화 산업을 발굴하는 동시에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늘려야 한다. 중요한 것은 일자리 수요·공급을 맞추는 것이다.

    일자리 수요에 맞는 기업을 지역에 유치해야 하고,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기업과 대학이 함께 육성해야 한다. 취업 연계형 멘토링을 확대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이와 함께 지역 대학과 창업지원 기관이 협력해 청년 창업가를 육성하는 데도 힘써야 한다.

    또 도내 임금 수준보다 집값이 가파르게 높아진 만큼 청년 주거 지원 정책도 필요하다. 지역 중소기업 청년을 대상으로 전·월세 보증금 지원을 확대하는 등 주거 지원대책이 시급하다.

    [정리=배지인 기자 bji0172@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