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 신청사 착공 D-3년] 비판 여론·재원 마련 과제 ‘산더미’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도청 신청사 착공 D-3년] 비판 여론·재원 마련 과제 ‘산더미’

    원주·횡성·평창·영월·정선 “도청사 캠프페이지 이전 철회”
    道 채무 ‘1조원’ 이상·재정자립도 23.9%··· 국비 확보 절실
    인근에 레고랜드·춘천역··· 교통대란 우려 목소리 잇따라

    • 입력 2022.01.08 00:02
    • 수정 2022.01.11 07:26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청사 캠프페이지 이전이 확정됐지만 도내 타 시·군 및 정치권 반발이 거세지고 있어 사업 추진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총 사업비 3089억원의 재원 확보, 레고랜드 건립 이후 예상되는 교통대란 대비책 마련 등 과제가 쌓여 있다.

    ▶타 시·군, 정치권·시민단체 반발 어떻게 할 건가

    강원도 원주시와 횡성군, 평창군, 영월군, 정선군 등 5개 시군 번영회는 7일 원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청사 캠프페이지 이전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번영회는 “도청사 이전 문제는 춘천시민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도민 전체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 절차가 필수적”이라며 “대다수 도민은 도청사 이전 문제를 왜 강원도와 춘천시가 일방적으로 급하게 결정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일에도 같은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고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결정을 비판했다.

     

    강원도 원주시와 횡성군, 평창군, 영월군, 정선군 5개 시군 번영회가 7일 원주시청에서 도청사의 캠프페이지 이전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원도 원주시와 횡성군, 평창군, 영월군, 정선군 5개 시군 번영회가 7일 원주시청에서 도청사의 캠프페이지 이전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민사회와 지역정치권 반발 목소리도 끊이지 않는다. 강원평화경제연구소는 지난 5일 성명서를 내고 “도지사의 이번 이전 결정은 도민들이 켜켜이 쌓아 올린 ‘절차적 민주주의’와 ‘숙의 민주주의’를 한순간에 허물어 버리는 행정 폭거”라고 지적했다. 전날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민주당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간의 제안과 수용으로 단 한 차례 여론조사를 통해 확정짓는 것은 춘천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졸속의 극치”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지난해 강원도 채무 ‘1조원’ 넘어··· 국비 확보 절실

    강원도가 발표한 도청사 신축에 필요한 예상 사업비는 3089억원이다. 도는 올해 50억원, 2022년부터 5년간 600억원을 조성해 청사건립을 위한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러나 지난해 강원도의 채무가 1조원을 넘어서 국비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7일 강원도 예산과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도의 채무는 1조1452억원이다. 이날 한국은행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강원도의 세입·세출규모는 7조원 정도로 도 단위 지자체 중 세 번째로 적고, 기금 잔액은 7000억원으로 두 번째로 적다. 재정의 자체조달 기능 정도를 평가하는 재정자립도 또한 23.9%로 세 번째로 낮다. 유사시 지방재정으로 지원해야 하는 지방공기업 부채비율은 353.8%에 달한다.

    도청사 캠프페이지 이전을 최초 제안했던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MS투데이와의 통화에서 “강원도청사 이전은 ‘도청이전법’에 따라 국비 지원을 못 받게 돼 있어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며 “신청사 건립을 각종 컨벤션 기능과 문화 기능이 복합된 생활 SOC 성격으로 추진해 추가 기능에 대한 국비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도심과 지하상가 연결 등 도시재생사업 방향과 역세권 개발을 통해 관광 활성화를 위한 국비 지원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며 “이런 요인들 때문에 처음부터 캠프페이지를 도청사 이전 부지로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춘천시청에서 열린 당·정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캠프페이지를 도청사 신축 부지로 제안하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춘천시청에서 열린 당·정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캠프페이지를 도청사 신축 부지로 제안하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허 의원은 도청사와 맞교환 부지로 선정돼 차질이 불가피해진 시민공원 내 창작종합지원센터 기능도 살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강원도·춘천시와 함께 진행해야 할 과제이지만, 창작종합지원센터 기능도 신청사 건립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전했다.

    ▶레고랜드 지어질 동네··· 교통대란 어떻게?

    교통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끊이지 않는다. 올해 어린이날 개장할 예정인 레고랜드 테마파크 주요 진입도로와 유동인구가 많은 춘천역이 캠프페이지 부지에 근접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레고랜드는 개장 이후 연간 200만명의 관광객이 모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레고랜드로 진입할 수 있는 유일한 관문인 춘천대교는 폭 25m, 길이 1058m에 불과해 예상 방문객 수보다 차량 수용량이 현저히 낮다.

     

    레고랜드 테마파크 부지와 춘천대교의 모습. (사진=MS투데이 DB)
    레고랜드 테마파크 부지와 춘천대교의 모습. (사진=MS투데이 DB)

    이같은 상황에서 도청사가 캠프페이지에 들어서면 이 일대는 교통체증이 가중될 우려가 크다. 춘천시장 선거에 나설 예정인 이상민(국민의힘) 춘천시의원은 “레고랜드가 건립된 이후 예상되는 교통대란 대책이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도청은 시청과 달리 17개 시군이 모여 행정업무를 보는 곳인데 고속도로에서 시내까지 진입하는 이들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량은 어떻게 타개할 것인지 도통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측 춘천시장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육동한 전 강원연구원장도 “레고랜드가 지어진 상황에서 도청사가 캠프페이지로 이전하면 교통체증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며 “서면대교가 완공되더라도 주중에 도심이 혼잡해지는 것은 피해갈 수 없기 때문에 별도의 교통 완화 대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본격적인 착공이 시작되기 전까지 이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강원도는 신청사 건립 설계 공모·실시설계 등을 거쳐 오는 2025년 1월 착공해 2027년 6월 완공할 계획이다. 이날 기준 착공까지 3년 남은 셈이다. 앞으로 강원도와 춘천시가 신청사 건립을 둘러싼 고차방정식을 어떻게 풀지 주목된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